• ▲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前집행위원장ⓒ뉴데일리DB
    ▲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前집행위원장ⓒ뉴데일리DB


    부산지검 형사 2부(유병두 부장검사)가 24일 오전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前 집행위원장을 소환해 조사에 들어감에 따라 이 前 위원장의 기소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감사원 권고에 따라 검찰에 이용관 前 위원장과 전·현직 사무국장을 횡령 배임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이용관 前 위원장은 오전 9시 반 경 부산지검에 출석했으며 현재 검찰은 BIFF 국고보조금 부실 집행 혐의를 정확히 조사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부산국제영화제 협찬을 받으며 특정업체와 서류 없는 허위 중개계약을 체결 후 수수료 지급 여부를 따지고 있다.

    부산시 고발한 바에 따르면 이용관 前 위원장과 전 사무국장은 지난 2011년~2014년 사이 BIFF가 총 29억3000만원의 협찬금을 받으며 중개 활동을 증명할 서류 없이 중개수수료 4억7000만원을 특정업체 혹은 중개인에게 지급했다고 나와있다.

    감사원의 특별감사 결과 BIFF 측과 특정업체들이 중개계약을 허위로 체결하고 BIFF는 국비로 중개수수료를 업체들에 지급했다는 회계 부실 집행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아예 협찬금 중개 활동을 한 사실이 없는 업체를 대상으로 수천에 가까운 수수료를 지급했다고 감사원과 시는 지적한 바 있다.

    검찰은 고발장 접수 후 부산시와 BIFF 조직위 측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이미 조사한 바 있으며 중개수수료를 지급받았던 특정 업체 관계자 역시 참고인 조사를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