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뉴데일리DB
    ▲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뉴데일리DB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부산시는 감사원의 특별감사 결과에 따라 지난 11일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전·현직 사무국장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

    감사원은 지난해 말부터 올 상반기까지 영화제 전반에 관한 특별감사를 벌여 영화제 사무국이 협찬금 중개수수료를 증빙설 없이 지급하고, 협찬활동이 없었던 업체에 대해서도 수수료를 지급했다며 이 위원장 등 3명을 고발할 것을 부산시측에 계속 요구해왔다.

    그러나 이에 대해 BIFF조직위 측은 같은날 보도자료를 내고 "부산시의 고발조치는 세월호 참사를 소재로 했던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상영에 대한 명백한 보복차원"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한 시의 고발 명분인 협찬금 중개수수료 지급에 관해서는 "이는 사회적으로 용인된 통상 관례"라고 밝히며 행정적 과실은 있을 수 있으나 이것이 고발까지 남발할 사안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부산시는 지난해 제 19회 부산영화제 기간에 세월호 문제를 다룬 '다이빙벨' 상영으로 이 위원장의 사퇴를 권고하기도 했으나, 이후 강수연 공동집행위원장이 선임되며 차츰 그에 관한 논란이 잦아들었다. 그러던 와중 이 위원장을 감사원 결과 문제로 검찰고발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 관계자는 "감사원 통보 후 석 달만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감사원의 결과에 따라 고발을 하게 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BIFF 조직위는 "부산시는 BIFF에 트집을 잡아 집행위원장을 사퇴시키고 조직위를 와해하고자 하는 노골적인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16일 오전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범시민대책위'가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가 이 위원장 등을 검찰에 고발한 것은 행정 감독권을 남용한 구시대적 문화예술 목조르기"라고 반발하며 검찰 고발 철회를 요구했다.

    한편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2월까지로 2월말 예정된 정기총회에서 연임 여부가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