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해국제공항ⓒ뉴데일리
    ▲ 김해국제공항ⓒ뉴데일리


    올해 부산 김해국제공항의 연간 이용객이 12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오는 22일 기준으로 김해국제공항의 연간 이용객이 1200만명을 돌파한다"고 발표했다.

    애초 김해공항의 2015년 총 여객실적은 최근 5년간의 연평균 증가율(8.7%)을 고려할 때, 1100만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었으나, 실제로는 전망치보다 100만명 가까이 늘어난 1200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개항후 최초로 1000만 여객 달성에 이어 1년 만에 또다시 최대 여객 실적을 기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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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년 1~11월까지 여객 증가율은 전년대비 16.6%(국내선 13.4%, 국제선 20.2%)이며, 이는 최근 5년간 연평균 여객증가율 8.72%(국내선 4.36%, 국제선 16.2%)를 모두 뛰어넘는 것이다.

    따라서, 김해공항은 금년도를 기점으로 김해공항의 여객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국제선 증가율은 인천, 김포 등 주요공항 중에서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객 증가세의 원인은 최근 유류할증료 인하로 항공편 이용객 증가되었고, 늘어난 승객을 유치하기 위한 신규 항공사의 김해공항 진출 및 기존항공사의 운항편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10년 11월 KTX 2단계 개통으로 서울~부산간 이동시간이 2시간대에 진입하면서 김포 노선을 중심으로 국내선 승객이 감소하리라는 전망과는 달리 김포노선 승객이 매년 소폭으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고, 제주 노선 승객도 매년 10% 이상 꾸준하게 국내선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다.

    국제선의 경우에는 에어부산, 제주항공 등이 올해에만 4~5개의 새로운 노선을 개설하였으며, 진에어, 이스타항공, 대만 V에어 등 저비용항공사(LCC) 김해공항에 진출이 이어지면서 LCC간 경쟁에 따른 요금인하로 인해 국제선 여객 증세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일부 항공전문가들은 김해공항의 여객증가세가 정부의 예측을 훨씬 상회하고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어 김해공항의 포화시기도 당겨질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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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011년 발표된 공항개발 최상위 계획인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서는 오는 2020년에서야 총여객 1000만명을 달성하고 2027년이 포화시기가 될 것이라 예측했으나 실제 김해공항은 그보다 6년을 앞선 지난해 1000만 여객을 달성한 것이다.

    또한 지난해 발표된 「영남지역 항공수요 조사연구」에서는 2020년경 1500만명 수준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포화시기가 2023년으로 예측되었으나, 현재 김해공항의 증가세를 고려할 경우 2020년에 총여객이 19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부산시 김부재 신공항추진단장은 “현재 슬롯(SLOT)용량 및 여객터미널 부족에도 불구하고 김해공항은 여객성장세가 급증함에 따라 공항 이용 시민들의 불편함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현재 입지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인 신공항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확인한 만큼, 공항 이용객들이 운항시간제한이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없이 이용한 가능한 신공항이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