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긍정적"…불꽃축제 버즈량 지난해 3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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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부산 불꽃축제 모습.ⓒ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 제공
    ▲ 부산 불꽃축제 모습.ⓒ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 제공

    올가을 부산을 화려하게 수놓았던 각종 대형 축제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부산시가 14일 내놨다. 

    부산시는 지난 10월 열린 부산불꽃축제,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과 관련해 언론보도를 비롯해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SNS 등 웹-소셜 빅데이터를 통한 여론을 지난 10월 한달 동안 분석했다.

    그 결과 부산불꽃축제와 BOF가 보여준 화려하고 웅장한 볼거리에 대해서는 대부분 긍정적이었으며, 축제를 더욱 재밌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 부산불꽃축제
     올해 부산불꽃축제에 대해 웹-소셜에서 나타난 빅데이터 버즈량은 1만125건으로 지난해 3279건 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국내 대표적 가을축제로 자리 잡은 부산불꽃축제에 대한 관심이 매년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부산불꽃축제에 대한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 관람 장소와 볼거리에 관련된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급된 키워드는 ‘광안리’가 5776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명당자리’(1775건), ‘해운대’(1225건) 등이었다.

    ‘화려하다’(926건), ‘부산엑스포’(913건), ‘불꽃쇼’(829건), ‘멋지다’(768건) 같은 불꽃쇼에 대한 평가와 설명도 많이 언급됐다.

    관람 명당으로는 광안리(5776건)가 가장 많이 언급됐고, 해운대(1225개), 이기대(747건), 마린시티(363건), 동백섬(263건), 황령산(219건)이 뒤를 이었다.

    이 순위는 지난해와 같지만, 광안리‧해운대‧이기대‧황령산에 대한 언급이  크게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올해 부산불꽃축제가 보여준 불꽃쇼 구성과 새로운 이벤트 등 볼거리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 이었다. 또 부산불꽃축제 유료좌석의 가격과 서비스에 대해서는 ‘합리적이다’ ‘편안하다’는 긍정적 의견와 함께 ‘비싸다’ ‘비좁다’는 부정적 의견이 뒤섞여 있었다.

    ◇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
     올해 처음 열린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BOF)에 대해 웹-소셜상의 빅데이터 버즈량은 8만7390건으로 불꽃축제 1만여건에 비해 매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 가운데 SNS에 올린 의견이 8만2129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해 SNS를 많이 이용하는 10~30대가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BOF와 연관 키워드는 ‘방탄소년단’(3만9376건), ‘정국’(5620건), ‘지민(5597건)’, ‘태연(4719건)’, ‘비투비(4504건)’, ‘소녀시대(3128건)’ 등 K팝 가수가 압도적이었다.

    웹-소셜에서 나타난 K팝 가수에 관한 버즈를 제외한 언론, 커뮤니티 분석에서도 ‘공연+콘서트(3046건)’ ‘무대(1676건)’ ‘아시아드주경기장’(1160건) 등 BOF의 대표 콘텐츠인 K팝 공연에 관련된 언급이 많았다. 

    김정렴 부산시 소통기획담당관은 "전국적 인지도가 있는 부산시의 축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여론을 분석한 사례가 없다"며 "이번 웹-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축제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분석에는 LGCNS의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 ‘SmartSMA’이 사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