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오페라하우스 조감도ⓒ부산시
    ▲ 부산오페라하우스 조감도ⓒ부산시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이 마련됨에 따라 올해부터 시작되는 개관준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부산시는 현재 오페라하우스 실시설계용역이 완료돼 내년에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며 또 이를 감안해 올해부터 2020년 개관까지 단계별, 분야별 세부과제를 마련하고 설계·건립 등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콘텐츠 개발, 저변확대, 운영활성화, 문화관광산업화 등 소프트웨어 부분도 철저한 준비를 위해'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운영방침

    첫째, 오페라, 뮤지컬, 발레 등을 공연하는 '주목적 전문공연장'으로서 '문화관광 랜드마크시설'로 건립해 부산 문화융성을 선도한다.

    둘째, 시민·지역예술인이 함께하는 OH 건립․운영방안 마련과 대중과 매니아층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개관 프로그램 준비, 찾아가는 오페라 공연 등을 통해 시민 공감대와 향유 저변을 확대한다.

    셋째,'오페라하우스 추진단'등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내실있게 준비한다.

    넷째, 크루즈, 원도심권 등과 연계한 관광자원화, 오페라하우스 브랜드화와 문화산업화,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시는 이를 위해, 준비단계와 본격추진단계, 마무리단계로 나누어 시기별로 내실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준비단계인 2016년부터 내년 8월까지는 시민, 지역예술인이 함께 참여하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 운영 방안을 마련한다. 범시민추진협의체 및 운영 자문단 구성, 건립기부금 추가 확보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오페라하우스 준비단 등 전담조직 구성도 완료할 예정이다.

    본격추진단계인 2017년 9월부터 2018년에는 부산오페라하우스 공사 착공에 따른 공사추진과 홍보 강화,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 시민공감대와 향유 저변을 확산할 예정이다.

    마무리단계인 2019년부터 2020년에는 공사 마무리로 오페라하우스를 준공하고, 전담조직을 운영주체로 전환, 조기안정화를 도모할 계획이며 후원회.회원제 등으로 고정관객 확보와 운영활성화를 도모해 매니아층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관광상품화 등을 통한 경영수익사업 전개, 문화산업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지역경제활성화, 개관 홍보 등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부산시 문화예술과 이오순 주무관은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준비 5개년 기본계획을 토대로 분야별 세부 실행계획을 별도수립하고 이의 내실있는 이행을 통해 부산오페라하우스가 성공적인 문화시설 모델로 조기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 위치도ⓒ부산시
    ▲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 위치도ⓒ부산시


    [부산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 

    부산 북항재개발지구내(해양문화지구)에 총사업비 2115억 원을 투입, 부지 2만9542㎡, 연면적 3만9670㎡(지하2층/지상6층) 규모에 대극장(1800석), 전시실, 야외공연장, 편의시설 등을 갖추는 부산시의 대표 문화,관광 랜드마크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