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주민참여예산위원회(위원장 권영현)는 6월 4일 교육연구정보원에서 학부모, 교직원 및 부산시민 6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재정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 공개토론회는 부산교육재정 운용 실태와 문제, 향후 대응 과제에 대하여 전문가, 각계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듣는 자리이다.

    또 부산시민과 학부모로 하여금 부산교육재정 관련 현안 문제에 대하여 관심과 이해를 유도하여, 부산의 교육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부산교육대학교 성병창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다. 부산교육대학교 이광현 교수가 제1주제 ‘부산교육재정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동의대학교 박상욱 교수가 제2주제 ‘지방교육재정 개편방안의 논리, 문제점 및 대안’에 대하여 각각 발표한다.

    이후 각 주제에 대하여 3명의 토론자가 10분씩 토론을 진행한다. 발표자와 토론자의 상호토론은 물론 방청객 질의와 의견발표 시간도 함께 가질 계획이다.

    토론자로는 부산학부모연대 이정은 대표, 한국교육개발원 지방교육재정연구특임센터 김지하 총괄팀장,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송덕용 위원, 교원단체총연합회 김윤종 금창초 교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정관모 부산진고 교사,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안종석 위원이 참여한다.

    시교육청 김영종 기획총괄서기관은 “이번 교육재정 공개토론회를 계기로 학부모 및 부산시민이 부산교육재정의 실태와 문제점을 좀 더 깊이 있게 알고, 지방교육재정 현안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