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국토부의 전향적 방침 변화 촉구
  • ▲ 부산상공회의소 전경.ⓒ부산상의
    ▲ 부산상공회의소 전경.ⓒ부산상의
    부산상공회의소는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강력히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산업은행·국토교통부·대한항공의 전향적  방침 변화를 요구했다. 

    이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최종 승인을 계기로 부산지역 항공사의 존치를 위한 논의가 시급하다는 지역 경제계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부산상의는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기업결합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요구를 외면한 산업은행과 국토부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두 기관이 통합 저비용항공사(LCC)의 본사를 지역에 두겠다고 약속했음에도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의 발언으로 이를 번복한 상황을 지적하며, 에어부산 분리매각이 거점 항공사 존치를 위한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성명에서는 산업은행과 국토부가 기업결합 승인 과정에서 에어부산 분리매각 논의가 두 항공사의 합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지역 요구를 무시했다고 항의했다. 

    또한 최근에는 에어부산 관련 결정이 기업의 자율적인 문제라는 의견으로 돌변한 것에 대해 "국가 기간산업으로서의 책임을 망각한 태도"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부산상의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이 정책 결정의 결과물인 만큼 에어부산과 같은 자회사의 운영 방향도 정책적 결정이 필요하다"며 공공성을 중시한 국가적 책임을 요구했다. 

    이어 부산상의는 산업은행과 국토부가 결합 승인 후 에어부산 관련 논의를 약속한 만큼 지역사회·부산시, 그리고 관련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논의의 장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에어부산은 지역기업과 부산시민들의 애정으로 성장한 소중한 지역자산"이라며 "정부의 잘못된 산업정책으로 부산이 거점 항공사를 잃게 된다면 이는 2029년 개항 예정인 가덕도신공항 활성화는 물론 지역 민심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양 회장은 "정부는 부산시민과 기업이 요구하는 정책적 고려와 지원을 통해 지역 거점 항공사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