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철새도래지·가축농가 방문 자제 요청
  • ▲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지난 14일 경기 포천시에서 발생한 AI 방역 거점소독초소를 찾아 방역 현장 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행자부 제공
    ▲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지난 14일 경기 포천시에서 발생한 AI 방역 거점소독초소를 찾아 방역 현장 상황 등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행자부 제공

    부산시는 지난 14일 조류인플루엔자로 의심 신고된 기장군 소재 토종닭 사육농가에 대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중간검사 결과 H5N6형 AI로 판정됐다고 16일 밝혔다.

    고병원성 여부는 검역본부의 유전자 분석 결과가 나오는 2~3일 후에 최종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발생농가 사육 가금 24수(토종닭 17, 오골계 7)에 대해 지난 15일 살처분을 완료했고, 보호지역에 해당하는 반경 3km이내에 사육되는 가금류  5농가 654수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도 16일자로 완료한 상태다.

     조류인플루엔자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부산시는 발생농가 입구에 진출입을 차단하고 기장군내에 가금류 이동통제초소 6개소를 설치했다.

    기장군도 AI 확산 방지에 24시간 방역체제에 들어갔다.

    오규석 기장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비상방역단은 군부대,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진 뒤 이른 아침부터 5개 읍·면에서 AI 차단 방역에 들어갔다.

    기장군에서는 농가 28곳에서 가금류 1만5250마리(닭 1만4290마리, 오리 160마리)를 기르고 있다.

    기장군에서 가까운 경남 최대의 산란계 집산지인 경남 양산과 철새도래지가 있는 부산 강서구도 비상이다.

    강서구는 가금류 사육농가가 밀집한 대저동에 방역통제 검문소를 설치했고 다른 2곳에 추가로 검문소를 설치키로 했다.

    지난 14일 강서구 둔치도 인근 큰고니 사체(1마리)에서 채취한 가검물에서 AI 음성판정이 나왔고 다른 2건의 의심 신고로 모두 음성으로 나온 상태다.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연이어 4번의 AI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양산시 또한 AI 비상방역대책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면서 도로와 농경지 일대, 농장 차량 등에 대한 방역소독에 나서고 있다.

    한편 농립축산식품부는 15일 AI의 전국 확산 우려가 커지자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 조정했다.

    '심각'으로 상향 조정되면 농식품부에 설치된 AI 방역대책본부가 중앙사고수습본부로 확대 개편되고 추가 확산이 우려될 경우 국민안전처와 협의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게 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고병원성 AI가 발생되고 있고, 야생조류가 전파 매개체로 확인된 만큼 가금류 사육농가에서는 AI예방을 위해 철저한 출입통제와 소독을 실시하고 시민들에게는 철새도래지와 축산시설의 방문 자제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