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첫 주민대화 협의체, '끝없는 의혹과 해명' 반복보다, 과학적 근거 제시해야
  • ▲ 오는 4일부터 부산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급되는 기장 해수담수화 수돗물 ⓒ부산시 제공
    ▲ 오는 4일부터 부산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급되는 기장 해수담수화 수돗물 ⓒ부산시 제공

     

    부산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이 시범적으로 부산시 공무원들에게 우선 공급된다.

    부산시는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의 안전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오는 4일부터 생수병에 담은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부산시청과 시의회, 상수도 사업본부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 청사 내에 시민 통행량이 많은 곳에 해수담수화 수돗물 시음장을 마련해 시민들이 직접 마실 수 있도록 함으로써 수돗물의 안전성을 홍보한다.

    부산시는 해수담수화 수돗물의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시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때마다 이 수돗물을 공급해왔으며, 지난 2014년 12월부터 1년 동안 전문기관에서 100회가 넘는 수질검사를 실시해 방사능 검출에 대한 우려를 종식시키고자 노력해왔다.

    하지만 수 차례 진행된 수질 검사 결과, 방사능 검출은 단 한 차례도 일어나지 않았다는 상수도본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해수담수화 시설은 원전 인근에 위치했다는 이유만으로 '안전성 논란'에 휩싸여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통수가 중단된 상태 방치돼왔다.

    이처럼 수질 안전에 대해 이미 입증된 상태이지만 일부 반대 주민들은 '못믿겠다'며 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반대하고 있다.,물론 제아무리 '부산 최고의 청정 지역 기장에 지어진 2000억 원의 천문학적인 금액이 투입된 해수담수화 시설'이라 할지라도 음용을 거부하는 주민들에게 억지로 음용을 강요할 수는 없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에 찬성하는 주민들도 분명히 존재하며 그들에게도 '수돗물 음용 권리'는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반대 주민들의 '의혹 제기'는  정확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 이와 함께 부산시도 주민들의 의혹에 대해 의견전달만을 지속할 것이 아니라 보다 명확한 사실관계 증명과 근본적인 해수담수화 시설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야 한다.

    단순한 '물의 안전성'만을 홍보하기보다는 천문학적 예산을 투입한 국가사업 해수담수화 시설의 필요성 또 그것이 기장군에 위치한 원인, 그리고 이 시설이 앞으로 부산지역 물 부족을 해소함에 있어 어떤 효과를 불러올지에 대한 이해 구해야 한다.

    다행인 것은 오는 6일 첫 주민 대화협의체가 열린다는 점이다.

    이 날 협의는 김영환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장,오규석 기장군수,김정우 기장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반대단체 주민대표와 찬성단체 주민대표들과 각 단체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이 날 개최되는 주민 대화협의체에서, 이제껏 지속되어온 부산시와 기장 수돗물 반대 주민들 간의 '합리적이지 못했던' 대화 방식이 개선되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한편, 부산시 관계자는 4일부터 시작되는 공무원 대상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과 관련해 "시장을 포함한 공무원들이 먼저 해수담수화 수돗물을 마심으로써 이 물의 안전성이 다시 한번 검증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