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시장군수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화면캡처
    ▲ 지난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시장군수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화면캡처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청구 서명부를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가운데 각 단체들의 소환 반대 기자회견이 줄을 잇고 있다.

    지난 3일 경남 시장·군수협의회(회장 김동진 통영시장)는 지난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 주민소환을 위한 서명부 제출에 따른 우리의 입장'을 밝혔다.

    먼저 김동진 통영시장은 "항공·나노·해양플랜트 3개 국가산업단지·서부권 개발,채무 제로 달성 등 경남 미래 50년을 열어갈 사업들이 착수단계에 있는 현재, 이를 선두 지휘하는 도지사를 소환코자 하는 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법적으로 보장된 주민소환권을 침해하는게 아니냐"는 반론이 일자 김 시장은 "당초 주민소환운동본부가 소환 명분으로 내세웠던 것은 진주의료원과 무상급식인데 하나는 이미 정리된 사안이고 또한 무상급식 역시도 협의가 진행 중인 내용이다"며 주민소환의 명분이 없다는 것을 중단촉구의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특정 사안이나 시책에 대해 도민 누구나 반대하고 대안을 자유로이 제시할 수는 있으나 주민의견 수렴과정과 도의회에서 심의 확정된 시책에 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더라도 승복하는 것이 우리가 지켜야 할 민주주의 가치다"라고도 덧붙였다.

    권민호 거제시장 역시 “현재 거제 경제는 조선업 불황으로 특히 어렵다. 무상급식이라는 프레임에 매몰돼 경남도정 자체가 흔들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이며 “도민들로부터 선택받은 도지사를 무상급식을 전제로 주민 소환하는 진보·좌파들의 논리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시군수협의회는 "도지사가 한 치 흔들림 없이 도정을 운영해야 18개 시·군이 발전할 수 있다"면서 "무상급식은 18개 시·군이 다 함께 책임지고 가는데 이런 식의 논리라면 경남도 전체 시장·군수 다 소환해야한다“고 전했다.

    이 뿐만 아니라 앞서 지난 1·2일에도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남부내륙철도 범도민추진협의회와 진주상공회의소’가 도지사 주민소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고 3일 오전에는 공교육지키기 경남운동본부(공동대표 배학술·박종옥)도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교육감의 홍 지사 주민소환 서명운동 묵인 의혹을 제기하며 '소환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배학술 공동대표는 "지난달 30일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측이 경남도선관위에 제출한 서명부 36만6964명 중 3분의 1가량은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에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진보좌파 진영의 홍 지사 소환 추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4일에는 해양플랜트추진협의회, 7일에는 광복회 등에서도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3일 경남 시장·군수 기자회견에는 김동진 통영시장을 비롯해 거제·양산·사천·밀양·고성·남해·의령·창녕·합천·함양 등지 11명의 시장·군수가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기자회견들이 연달아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홍 지사 주민소환운동에 대한 진짜 경남도민들의 민심은 무엇일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홍 지사 주민소환 법적 청구요건은 경남 유권자의 10%인 26만7416명이며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지난 7월23일부터 11월20일까지 받은 36만6964명의 서명부를 지난달 30일 경남도선관위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