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시공무원노동조합(공동위원장 배명갑, 서성태, 김호균)이 새로 설립된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이충재)에 가입을 결의했다.

    창원시공무원노조는 지난 7월 9일 실시된 전국통합공무원노조 가입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 결과, 투표자 2,860명(투표율 83.2%)중 찬성 2,404(84.0%), 반대 414(14.5%), 무효 42(1.5%)로 가입을 의결했다고 13일 밝혔다.


  • 창원시공무원노조는 조합원수가 3,500여 명으로 전국 자치단체 공무원노조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전국통합공무원노조는 설립신고가 완료된 법내노조로서, 지난 3일 인사혁신처와의 간담회에서 일정규모 이상의 조직이 구성돼 대표성이 인정되면 현재 운영중인 '공무원 및 교원의 인사정책 개선방안 협의체'에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협의체는 인사혁신처가 지난 1일 공무원연금 개혁안 합의안 후속조치로 구성한 것으로 정부 대표 4명, 공무원·교원단체 합법노조 대표 3명, 민간 전문가 4명 등 총 11명이 참여하게 된다. 공무원 대표로는 공노총, 교총, 전국우정노조가 참여하며 이 단체들은 국회 논의기구인 공무원연금 개혁 국민대타협기구와 실무기구에 모두 참여했던 노조다.

    지난 공무원연금 개혁과정에서 이들 노조는 공무원연금개혁은 국민적 열망과 함께 피할 수 없는 과제임을 인정하고 소득대체율을 40% 수준으로 낮추려는 정부와 여당의 시도를 막아내고, 재정을 크게 절감하면서도 또 노후소득보장기능을 지켜내는 적정한 연금개혁을 잘 이끌었다고 평가된다.

    전국통합공무원노조는 기존 민주노총과 전공노의 정치적 이념투쟁보다는 실용적이고 합리적 노사관계를 지향하고 있어 앞으로 어떠한 활동을 해나갈지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창원시공무원노조 김호균 공동위원장은 "창원시공노조는 지난 2001년 공무원도 노동자다라는 기치를 내걸고 6.9 창원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오늘의 공무원노동조합을 탄생시킨 산파 역할을 했으며, 이제는 새로운 공무원노동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위해 국민과 함께하는 공무원노조, 실력 있는 정책노조를 만들어 가는 길에 더욱 힘써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창원 공무원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