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선진화 위한 관리 방향 모색
  • ▲ 홍원기 공공관리연구원 연구팀장이 서비스 품질경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공공관리연구원
    ▲ 홍원기 공공관리연구원 연구팀장이 서비스 품질경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공공관리연구원
    공공관리연구원은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 수탁기관 등 민간위탁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6-1차 민간위탁 선진화를 위한 서비스 품질경영 교육'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민간위탁 제도의 구조를 이해하고 서비스 품질 중심의 관리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민간위탁 개념과 정책 환경 변화 △민간위탁 관련 법·제도 이해 △민간위탁 관리모델(COM)을 활용한 표준 관리체계 △서비스 품질 관점의 성과관리 및 환류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에서는 민간위탁 사무 전 과정을 서비스 품질 중심으로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민간위탁 사무 선정 시 서비스 중요도, 운영 효율성, 공공성 확보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점과, 계약 단계에서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해 분쟁을 예방하고 품질 향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홍원기 공공관리연구원 연구팀장은 "민간위탁은 단순히 업무를 외부에 맡기는 방식이 아니라,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적 장치"라며 "사전 기획부터 계약, 운영, 성과평가, 환류까지 전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때 비로소 선진적인 민간위탁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