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편성부터 감사까지 전 과정 점검
  • ▲ 공공관리연구원이 지난 6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스튜디오에서 2025년 특화형 지방의회 의원과정 교육을 실시했다.ⓒ공공관리연구원
    ▲ 공공관리연구원이 지난 6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스튜디오에서 2025년 특화형 지방의회 의원과정 교육을 실시했다.ⓒ공공관리연구원
    공공관리연구원은 지난 6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스튜디오에서 국회 의정연수원 주관 행정사무감사 1차 '2025년 특화형 지방의회의원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방의회의원들의 의정활동 지원과 실무 능력 강화를 위해 추진됐으며, 보조금사업과 민간위탁사업 감사 실무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오전 교육은 '행정사무감사 사례 연구, 보조금'을 주제로, 보조금사업의 예산 편성, 집행, 성과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절차를 다뤘다. 

    강의는 △보조금사업의 이해 △보조금사업 사무의 선정(사무 판단) △조례 및 지침 준수(조례) △보조금 예산 편성(편성) △보조금사업자 선정 방법(입찰) △지방보조사업자 교부(통지) △보조금사업 목표 설정(점검) 등으로 구성됐다.

    오후 교육에서는 '행정사무감사 사례 연구, 민간위탁'을 주제로 민간위탁사업의 감사와 관리 방안이 논의됐다. 

    강의에서는 △민간위탁의 이해 △민간위탁 표준적 관리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 △민간위탁 감사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예산 사용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배성기 공공관리연구원장은 "민간위탁사업이 성공하려면 행정기관과 수탁기관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해야 하며, 이를 위한 철저한 감사와 지속적인 성과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