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시 청사 전경ⓒ뉴데일리DB
    ▲ 부산시 청사 전경ⓒ뉴데일리DB


    일본 구마모토 지진 사태에 일본과 가까운 부산시도 지진정보 전달시스템을 개선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 일본 큐슈 구마모토현 및 오이타현 일원에서 발생된 지진의 여파로 부산지역에서 지진동을 감지한 많은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현행의 지진정보 전달 시스템상의 문제점을 개선․보완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부산시는 먼저 △자체 조기상황전파 시스템 구축 △시민을 위한 홍보강화 △지진 방재교육훈련 강화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 확대 △이재민 수용시설 지정관리 강화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단계별 확대추진 △민간건축물 내진보강 적극 유도 △지진재난 대응 매뉴얼 개선 △민간건축물 내진설계 인증제 도입 등 '지진재난 종합대책(9대과제)'을 수립하고 발표했다.

    종합대책에는 지진정보 전파를 위해 시민의 동의를 받아 지진발생시 문자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청사 등 공공청사에 설치한 지진가속도 계측기의 계측자료를 근거로 지진규모 등의 정보를 지역 언론사에 제공해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조기 상황 전파 시스템 구축을 담고 있다.

    또한 기존공공시설물 내진보강과 이재민 수용(대피)시설도 내진보강이 된 시설물로 재정비 하는 등 지진재난 전반에 대한 대응 개선책을 담고 있다.

    특히 주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내진설계된 공공시설물에만 적용되는 현행 인증표시제를 민간건축물에도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지진규모 3.5이상 시 전달되는 정보전달 기준을 지진규모 3.0과 지진진도(Ⅱ)를 기준으로 정보전달할 수 있도록 정부9국민안전처)에 강력히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서병수 부산시장은 22일 오후 4시부터 명지동 소재 아파트를 방문해 시민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진동을 감지한 지역을 방문한다.

    또한 내진보강 사업을 추진 중인 구포대교 현장을 방문하여 진행상황, 애로점 및 사업비 확보 방안 등을 살펴보고 차질없이 내진보강을 완료할 수 있도록 점검할 예정이다.

    김영철 시민안전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 지진정보를 희망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문자전송 서비스(SMS)를 실시할 것이며 2017년까지 전 구․군에 지진가속도 계측기 설치가 완료되고 시스템이 시청과 연계구축이 되면 부산의 전 지역에서 감지되는 지진동의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