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시행중인 서민자녀 교육지원정책이 도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사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본 사업이 '개천에서 용나는' 희망 사다리를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1월부터 '여민동락' 홈페이지 팝업창을 통해 서민자녀와 서민자녀 학부모 1169명을 대상으로 서민자녀 교육지원사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실시 결과 서민자녀 교육지원에 대한 만족도와 이 사업으로 학력향상과 학습동기 부여에 도움을 받았다는 응답률이 97%로 높게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 ▲ 서민자녀 교육지원에 대한 만족도와 학력향상 및 학습동기 부여 도움여부 설문응답 결과ⓒ경상남도
    ▲ 서민자녀 교육지원에 대한 만족도와 학력향상 및 학습동기 부여 도움여부 설문응답 결과ⓒ경상남도


    서민자녀 교육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만족 71%, 조금만족 17%, 보통 9%, 조금불만족 2%, 매우불만족 1%로 나타났으며, 서민자녀 교육지원으로 학습향상과 학습동기 부여에 도움을 받았다는 응답률은 매우도움 66%, 조금도움 22%, 보통 9%, 별도움안됨과 전혀 도움안됨이 각각 1%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에 도움을 준 분야로는 학습교재 등 구입(56%), 온라인강의(23%), 학습지(17%), 맞춤형교육지원(2%), 기타(2%) 분야였으며, 교재구입, 온라인강의, 학습지 등을 함으로서 학습에 많은 도움을 받아 고맙다는 의견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기타 개선사항으로 제시된 잔액 알림문자 서비스, 편리한 온라인 결제시스템 방안 강구, 사용기간 확대 등은 2016년 사업에 적극 반영 예정이며 동시에 2016년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 신청은 오는 3월 2일부터 25일까지, 보호자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받는다.

    신청서류는 2015년도와 달리 별도 증빙서류 없이 신청서만 작성하여 제출하면 되도록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고 경남도는 전했으며,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하(4인 가구 기준, 월 소득인정액 439만1000원)인 가정의 초‧중‧고생 서민자녀로서 보호자의 소득과 재산 등의 확인을 거쳐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갑작스러운 부모 실직, 채권 압류 및 기타 채무로 생계가 곤란한 가정 등 형편이 어려운 가정의 경우에도 시군 자체 심의를 거쳐 시장․군수가 추천하면 예산의 범위내에서 서민자녀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다.

    기타 상세한 사항은 관할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되며 선정된 서민자녀교육지원 대상자에게는 연간 50만원 내외(초 40·중 50·고 60만원)의 여민동락 교육복지 카드를 지급한다. 이 카드는 EBS 교재구입 및 온라인 수강, 유명 학습 사이트 온라인 수강, 학습교재 등을 구입하는데 사용 가능하다.

    또한 시군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학습캠프, 진로프로그램, 자기주도 학습캠프, 특기 적성교육, 유명강사 초청특강 등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경남도 교육지원담당관실 김영수 주무관은  "여민동락 홈페이지로 로그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서민자녀 교육지원 만족도 조사는, 학부모들보다는 직접 학습을 진행중인 학생들을 주대상으로 실시됐다"며 실제 학습을 병행하고 있는 학생들의 응답이니만큼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