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오는 8월 완성을 목표로 도시 중심부 이용 활성화와 품격 있는 경관 형성을 위해 ‘통합 경관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이다.
     
    ‘통합 경관 마스터플랜’은 태화강으로 단절된 도시 중심부의 통합과 이용 활성화를 꾀하고, 체계적인 디자인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등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립된다.
     
     대상지역은 태화강을 중심으로 한 중구와 남구 일대(신삼호교~명촌교) 약 15.5㎢로, 태화강으로부터 800m 이내의 도보권역이다.
     
    추진방향은 도시중심부 커뮤니티 활성화 첫 단계로 공공 건축물을 이용한 거점별 클러스터 형성, 다양한 스토리텔링으로 형성된 클러스터를 이어주는 창조적 네트워크 구축, 도시 남-북의 접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주변부 경관 개선 등이다.
     
    주요사업으로는 △도시 거점 역량강화 방안 △브릿지 공원화 방안 △주제거리 조성 방안 △맞춤 디자인거리 조성 방안 △경관인지 통합사인물 체계 구축 방안 △지하차도 경관 개선 방안 등이다.
     
    울산시는 마스터플랜이 완성되면 시와 구군 관계부서에 제공하여 연계사업 수립을 유도하고,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응모하는 등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마스터플랜 수립을 통하여 울산만의 창조적 도시경관을 창출하고, 도시 중심부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