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 피해자 종합 지원체계 확립 위한 민관 합동 대응 체계 구축스토킹 피해자 지원 위해 젠더폭력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 ▲ ⓒ경남도 제공
    ▲ ⓒ경남도 제공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5일 경남경찰청 대강의실에서 스토킹 피해자 인권 보호와 피해자 지원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경남도와 여성긴급전화1366경남센터가 주최 ·주관하고, 경남경찰청과 지역 경찰서의 스토킹 담당자, 도내 여성폭력시설 종사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에서는 스토킹 관련 교육과 더불어 스토킹 피해자에게 제공하는 지원 서비스 관련 정보를 공유했으며, 민·관·경 협업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소통의 기회도 마련했다.

    경남도는 스토킹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성폭력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현장 출동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해자는 전문 상담원과 연계해 재발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스토킹 피해자 지원사업으로 △피해자 긴급 주거 지원 △치료 회복 프로그램 지원 △법률 지원 △전문 상담 지원 등을 통해 피해자의 위험과 손상된 정서 회복을 도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민은 누구나 스토킹 피해로 지원이 필요한 경우 경남도, 경남경찰청, 스토킹 전담 경찰관, 스토킹 피해자 지원 전문 상담소와 연계해 피해자의 안전과 심리 치료, 법률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박현숙 경남도 여성가족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스토킹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내 협업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경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