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매년 1,000억원 5년간 투입 국내 해운사 선박 매입 유동성 지원
  • ▲ ▲캠코 이종진 이사(오른쪽)와 SW해운 김경득 대표(중앙), 독일 DVB 은행 Maarten Vis 이사(왼쪽)가 4월 2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캠코 47층 대회의실에서 ‘한국토니지 1·2호 선박펀드’ 본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뉴데일리
    ▲ ▲캠코 이종진 이사(오른쪽)와 SW해운 김경득 대표(중앙), 독일 DVB 은행 Maarten Vis 이사(왼쪽)가 4월 2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캠코 47층 대회의실에서 ‘한국토니지 1·2호 선박펀드’ 본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뉴데일리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홍영만)가 구조조정기금 선박펀드 역할을 이어받아 국내 해운업계 지원을 재개했다. 캠코 자체자금을 활용한 선박펀드를 통해 선박금융 위축과 시황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해운사에 유동성을 지원하는 선박은행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캠코는 29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47층 캠코 대회의실에서 SW해운 김경득 대표, 독일 DVB 은행 Maarten Vis 이사와 ‘한국토니지 1·2호 선박펀드’본 계약서에 서명하고, SW해운 보유 선박 2척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외국계 금융기관인 DVB 은행이 선순위로 약 250억원(약2,370만 달러), 캠코가 후순위로 약 380억원(약3,555만 달러)를 지원하는 이번 펀드를 통해 SW해운은 기존 고금리 선박금융을 상환하고 내부 유동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캠코 선박펀드가 지원하는 SW해운의 대상 선박은 캄사르막스 벌크선*으로 호주, 인도네시아 등에서 들여올 한전 발전자회사의 발전용 유연탄을 수송하는데 최장 18년간 투입된다.

    *캄사르막스 벌크선 : 세계 최대 보크사이트(알루미늄의 원료) 생산지인 서아프리카 소재 적도 기니(Guinea)의 캄사르 항구에 최적화된 벌크선(최대 적재량 8만~9만톤, 길이는 최대 229m, 폭은 32.2m 이하)이며, 2000년대 중반 이후 벌커붐에 힘입어 현재는 범용선으로 쓰이고 있음

    캠코 이종진 이사는“이번 계약을 통해 정부가 발표한 선박은행 조성 정책의 본격적인 활성화가 기대된다”며“캠코 선박펀드를 통해 국내 해운사의 선박금융 비용절감과 내부 유동성이 확보되며, 더불어 외국계 은행의 선순위 참여를 통한 해운사의 대외 신용도 제고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캠코는 올해부터 매년 1,000억원을 5년간 투입하여 국내 해운사 선박 매입을 통한 유동성 지원을 할 계획이며, 캠코가 조성한 선박펀드는 올해 4월 13일자로 부산 BIFC 53층에 이전한 캠코의 자회사 캠코선박운용(주)가 전담하여 관리할 예정이다.

  • ▲ 선박인수 구조도=ⓒ뉴데일리
    ▲ 선박인수 구조도=ⓒ뉴데일리

    ※ 캠코 선박투자회사(선박펀드) 운영 개요
    캠코가 선박투자회사에 전액 출자하고 그 출자금으로 SPC(특수목적법인)에 후순위 대출을, 금융회사는 선순위 대출을 각각 제공하고 SPC는 해운사에 선박매매대금 지급 및 용선(BBCHP*) 계약 체결
    * Bare Boat Charter Hire Purchase(소유권 이전 조건부 나용선계약)는 해운사가 선박 매각 후 리스하고 대출 상환 완료 후 선박을 재매입하는 선박금융 방식

    해운사는 SPC에 용선료를 지급하고 그 재원으로 SPC는 선후순위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며, 상환 완료 후 선박 소유권을 재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