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 글로벌육성축제에 이은 쾌거
  • ▲ 이창희 진주시장이 유등축제 현장에서 외국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이창희 진주시장이 유등축제 현장에서 외국언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제가 ‘2015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에서 축제 글로벌 부문 대상에 선정돼 명품 글로벌 축제임을 증명했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는 제3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축제글로벌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축제콘텐츠협회는 전국 축제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공모해 이중 5개 부문 20개 지역축제를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으로 선정해 다음달 4일 서울시청 신청사 태평홀에서 시상식 을 개최한다.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은 올해 3회째를 맞이하며 지역경제 발전과 관광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축제를 통한 국가 이미지 개선과 지역의 유·무형 콘텐츠 개발로 세계적인 명품축제로 발전토록하기 위해 ()한국축제콘텐츠협회에서 마련 시상하고 있다.

    한편, 진주남강유등축제는 20132월 캐나다 수도 오타와에서 열린 윈터루드 축제에 대한민국 축제 사상 최초로 수출된데 이어 나이아가라 겨울 빛 축제, 미국 LA 한인축제, 텍사스주 보더축제에 잇달아 진출한 바 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애리조나주 투산시에 미주대륙 진출 전진기지인 유등보관창고를 무상으로 확보함으로써 캐나다, 미국, 남미 등 미주 대륙 전역은 물론 유럽 진출을 추진하고 있어 글로벌 축제로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 ▲ 이창희 진주시장이 미국 애리조나주 투산시에서 유등축제 전진 기지 구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이창희 진주시장이 미국 애리조나주 투산시에서 유등축제 전진 기지 구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 올해 글로벌육성축제로 선정된데 이어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글로벌 축제화에 가속도를 붙이게 됐다. [사진=진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