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데일리(시진 중소기업청)좌,㈜동산테크 대표이사 심현석
    ▲ ⓒ뉴데일리(시진 중소기업청)좌,㈜동산테크 대표이사 심현석

    경남중소기업청(청장 엄진엽)은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요령'(중소기업청 고시 제 2012-29호)에 따라 전문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주조분야의 ㈜동산테크를 방문해 13일(목)오전 뿌리기술 전문기업 지정증 수여식을 가졌다.

    경남지역 뿌리기술 전문기업 제 20호로 지정된 ㈜동산테크(대표이사 심현석)는 31년간 비철금속 주조를 고집한 주조전문기업이다.

    주요 생산품은 발전소나 변전소에 설치되는 전력 설비의 주요 보호장치인 가스절연개폐장치(GIS)의 핵심부품이며, 이를 효성, 현대중공업, 후지전기 등 국내외 대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특히 ㈜동산테크의 심현석 대표이사는 2012년부터 2년간 중소기업융합 경남연합회회장으로 역임하며, 중소기업의 기술융합 활성화에 힘쓴 바 있으며 지난해 4월에는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매년 매출액의 5%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2012년에는  비 축대칭(非 軸對稱) 원심주조 장치 및 공법을 개발하여 특허를 등록하기도 했다.

    원심주조는 일반적인 주조방식보다 제품성형에 필요한 용탕량이 획기적으로 적어 에너지 소비효율이 우수하나 축대칭인 제품에만 그 사용이 한정되어 왔다.

    ㈜동산테크는 위 특허로 원심주조의 범위를 비 축대칭인 제품에까지 넓혀 탄소거래제 시행을 대비하고 있다.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 지정받은 기업들은 뿌리산업 이행보증사업의 자금신청 시 우대(자본재공재조합), 신성장기반자금의 자금신청 시 우대(중진공), 산업기능요원 배정업체 추천시 가점부여(병무청), 각종 기술개발사업(산자부, 중기청) 참여시 가점 부여 등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참고]‘뿌리기술전문기업 지정제도’란 뿌리기술의 육성 및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6대 뿌리산업 핵심기술 보유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력과 경영역량 및 품질관리 부문에서 경쟁력이 우수한 기업을 ‘뿌리기술전문기업’으로 지정하는 제도이며 전문기업 지정을 통해 해당 중소기업의 자부심을 높이고 강소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한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