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및 과학나눔실천단 과 K-water는 과학체험의 기회가 적은 농·산촌지역을 찾아가 과학적 탐구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제4회 청소년 겨울과학교실’을 남강댐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5일 동안 운영한다고 밝혔다.
입교식은 지난 19일 진주시 평거초등학교에서 개최했으며, 과실연 이우일 상임대표의 환영사에 이어, 경남도진주교육지원청 유병주 교육장, K-water(한국수자원공사) 정의택 남강댐 관리단장, 평거초등학교 강윤자 교장의 격려사 순으로 진행 됐다.
과실연 대학생 과학나눔실천단은 부산가톨릭대, 서강대, 서울대, 전남대, 대구한의대 등 약 50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됐으며, 물사랑교육농장 견학 및 ‘물과 함께 생활이야기’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청소년 겨울과학교실의 수업계획은 물론 실험기자재의 준비까지 대학생들이 직접 진행해 더 의미 있는 행사다.
청소년 겨울과학교실 은 경상남도진주교육지원청 교육기부지원센터의 자유학기제 및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진주관내 초·중학생 210명이 참가하고,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식물 DNA 관찰하기, 과일 전지, 라면과 끓는점 탐구 등 체험과 같은 실습중심의 과학수업과 과학계의 멘토 특강으로 구성된다.
또한 참가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과 진로에 관한 대학생 1:1멘토링 시간이 포함되며, 이는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큰 꿈과 끼를 키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1월 23일 수료식에서는 과실연 박종래 집행위원장(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의 초청 특강을 준비해 학부모와 학생들이 함께 과학의 꿈을 나누는 뜻 깊은 시간을 가진다.[사진=진주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