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관리, 투명성 제고 목표
  • ▲ 배성기 공공관리연구원장이 지난 20일 보령시청에서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 교육을 하고 있다.ⓒ공공관리연구원
    ▲ 배성기 공공관리연구원장이 지난 20일 보령시청에서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 교육을 하고 있다.ⓒ공공관리연구원
    공공관리연구원은 보령시 공무원과 민간위탁 수탁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민간위탁 사무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공공관리연구원은 지난 20일과 21일 보령시에서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교육을 열고, 민간위탁제도의 이해부터 계약·운영, 감사 대응 등 교육을 실시했다.

    강의 첫날인 20일에는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예산 적정성 검토, 계약서 작성·검토, 감사 대응 방안 등 행정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21일에는 수탁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위탁금 집행·정산 절차, 서비스 품질 관리, 계약 이해 등을 중심으로 현장 적용 가능한 맞춤형 교육이 이뤄졌다.

    특히 △지방계약법 △공유재산관리법 △보령시 민간위탁 조례 등 관련 법규를 중심으로 계약·운영 과정에서 준수사항을 짚었으며, 계약서 필수 기재사항 누락 시 발생할 수 있는 분쟁 사례와 예방책도 소개했다.

    배성기 공공관리연구원장은 "민간위탁의 핵심은 성과 관리"라며 "평가지표 설계부터 환류체계까지 강화해야 공공서비스의 품질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