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집행, 책임성 강화 방안 제시
  • ▲ '생활체육 보조금 집행과 투명성 강화 전략' 주제 직무교육.ⓒ공공관리연구원
    ▲ '생활체육 보조금 집행과 투명성 강화 전략' 주제 직무교육.ⓒ공공관리연구원
    공공관리연구원은 지난 3일 서울시 생활체육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생활체육 보조금 집행과 투명성 강화전략'을 주제로 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생활체육 현장에서 보조금 집행의 실무 역량을 높이고, 공공재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보조금 제도의 개념 이해부터 조례·지침 준수, 예산 편성, 집행 및 정산, 평가 환류, 감사 대응까지 보조금 운영 전반을 10개 항목으로 나눠 다뤘다. 특히, 최근 개정된 관련 법령과 행정지침까지 포함해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강의에서는 지방보조금 관리조례와 실제 감사 지적 사례를 중심으로 실적 보고, 정산 검사, 성과 평가 환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정산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회계 오류, 부적정 집행 사례, 보조금 반환 및 제재조치 유형을 소개하며 예방 중심의 관리전략을 제시했다.

    홍원기 공공관리연구원 연구팀장은 "보조금은 단순한 재정 지원이 아니라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 수단"이라며 "생활체육지도자들이 공익성과 책임감을 갖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