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 비중 10% 초과 기업 32.4% 달해해상운송 의존 기업 48.2% '부담 증가'
  • ▲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부산상공회의소
    ▲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부산상공회의소
    치솟는 해상운임이 부산지역 수출기업들에 심각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가 8일 발표한 '부산지역 제조업 물류비 실태 및 의견 조사'에 따르면, 물류비 증가로 납기 지연과 수출 축소 등 피해가 속출하며 기업들의 경쟁력이 위협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주요 제조기업 275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에 따르면, 부산 제조기업들의 매출 대비 물류비 비중은 평균 6.9%로 전국 평균과 유사했지만, 매출 대비 물류비 비중이 10%를 초과하는 기업이 32.4%에 달했다. 

    해상운송에 의존하는 수출기업들의 부담은 더욱 심각했다. 전체 물류비 중 해상운송 비중이 50%를 넘는 기업 중 48.2%가 물류비 부담이 증가했다고 답해, 수출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상운임 부담은 주로 지역기업이 떠안는 구조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수출 계약의 67.1%, 수입 계약의 54.7%에서 해상운임을 기업이 부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납기 지연과 변동(29.5%), 수출 포기 또는 축소(28.0%) 등 직접적인 피해 사례가 보고됐으며, 원·부자재 조달 차질(21.8%), 재고 관리 비용 증가(9.5%), 수출 선복 확보 차질(5.1%) 등이 피해 원인으로 꼽혔다.

    해상운임 부담 완화를 위한 대책으로는 수출 물류비 직접 지원(76.7%)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어 물류창고와 보관 지원(10.9%), 터미널 반입일 연장(5.5%), 컨테이너 확보 지원(4.4%) 등의 순이었다.

    해상운임에 대한 전망은 올해도 높은 수준이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특히, 정상화 시점을 2026년 이후로 예상한 기업이 40.9%로 가장 많아,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표적인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2023년 대비 약 1000포인트 높게 유지되고 있는 데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과 러·우전쟁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운임 상승을 부추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부산상의 조사연구팀 관계자는 "해상 운임이 큰 폭으로 상승한 후 안정화되지 않아 수출기업의 피해가 누적되는 가운데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관세 인상 등 수출환경의 불안 요인마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대외 변수에 대응력이 취약한 중소기업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지역경제의 특성을 감안해 지역기업들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비 지원 등 특단의 정책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