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 없는 신규 LCC 설립안, 부산 소외시키는 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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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의 에어부산 관련 행보를 보면 한마디로 "눈 뜨고 코 베인다"는 속담이 떠오른다.부산시민들이 키워낸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이 존폐 위기에 처했는데도, 지역의 자산을 보호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이를 빼앗으려는 모습에 부산시민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역민이 어렵게 일궈낸 자산을 지켜주기는커녕 부산시민들의 자존심을 짓밟고 지역경제의 기반을 흔들고 있다는 지적이다.에어부산은 단순한 항공사가 아니다. 김해공항에서 35% 이상의 여객 점유율을 유지하며 10년 넘게 지역민들에게 필수적인 항공 서비스를 제공해온 에어부산은 부산경제의 상징이자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축이다.그러나 국토부는 통합 저비용항공사(LCC)본사를 수도권에 두겠다는 대한항공의 방침을 "민간기업의 자율적 결정"이라며 방조하고 있다. 게다가 가덕신공항을 거점으로 한 신규 LCC 설립이라는 비현실적인 대안을 들이밀고 있다.신규 LCC 설립은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없다. 이미 포화 상태인 국내 항공시장에서 막대한 초기 자금과 시간이 필요한 신규 항공사가 자리를 잡기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기존 자산인 에어부산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임에도 국토부는 이를 외면하고 "대안을 내놓았다"는 명분 쌓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에어부산의 통합 LCC 흡수와 수도권으로 본사 이전은 단순히 한 기업을 잃는 문제가 아니다. 지역균형발전을 약속했던 국토부가 정작 수도권 편중을 심화하는 행보를 보임으로써 부산이 오랜 시간 쌓아온 경제적 자산과 자존심을 무너뜨리고, 다시 부산을 소외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국토부는 더이상 이런저런 변명으로 시간을 끌지 말고, 책임 있는 자세로 에어부산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부산시민들이 바라는 것은 가덕도신공항을 거점으로 한 통합 LCC의 부산 유치나 에어부산의 독립 법인 운영 보장이다.국토부가 이러한 지역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수도권 중심의 논리를 고집한다면 3사 통합을 둘러싼 부산 지역사회의 반발은 더욱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