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 유형별 재해·산업재해 통계분석 등 수록
  • ▲ 부산도시공사가 발간한 안전사고 사례집.ⓒ부산도시공사
    ▲ 부산도시공사가 발간한 안전사고 사례집.ⓒ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최근 연도 공사 발주 건설 현장을 비롯한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발생한 다양한 안전사고 유형을 모은 '안전사고 사례집'을 개정 발간‧배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개정 사례집은 지난해 4월 초간 발간 이후 공사의 업역환경과 유사한 분야에서 발생한 국내외 최근 연도의 사고재해를 떨어짐, 깔림, 끼임 등 중대재해의 주요 유형별로 분류해 구성했다.

    이 외에도 안전사고 대응체계, 국내 산업재해 통계 분석자료와 공사 사업장에서 발생한 사고재해에 대한 분석자료 등 안전관리 업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사는 개정 발간한 안전사고 사례집을 공사 내부뿐만 아니라 전 사업장에 배포하여 안전관리 업무와 사고 재해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 등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에 개정 발간한 안전사고 사례집이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유사 사고재해를 예방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안전관리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안전 최우선 경영을 실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안전사고 사례집 외에도 임대주택 생활안전 가이드북 안전보건 월간소식지를 발행해 전기, 가스, 화재 등의 사고예방 매뉴얼과 안전보건 관계 법령 해석사례 등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