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초로 개발한 수천만 원대 K11 복합형소총이 격발 시 균열이 발생해 방산비리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K11 복합형소총의 핵심부품인 전자제어장치는 격발시 레이저로 거리를 측정해 목표물 근거리에서 폭발탄이 터지는 창치로 차세대 첨단 명품무기라고 호평 받았다.

    이에 따라 육군은 K11소총을 오는 2018년까지 4485억 원을 들여 15천정을 양산할 계획 이였으나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생산은 중단 되고 현재까지 914정이 납품된 것으로 밝혀졌다.

    납품사는 지난 20099월 자체 품질검사에서 사격통제장치가 충격을 견디지 못해 재질과 센서 위치를 임의로 바꿔 국방규격에 정해진 충격량의 3분의 1만 전달되는 수법으로 교묘하게 품질검사 합격 판정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히 품질검사를 국방기술품질원 입회하에 진행되는 과정에서 검사장비를 갖춘 양산업체에서 하는 점을 악용해 불량 장비를 납품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방과학기술원 관계자는 납품업체가 시험검사를 조작한줄 몰랐다현재 검찰과 합수부가 수사 중인 사항이다며 사건내용에 관한 답변을 회피했다.

    한편 합동수사본부는 12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E사 사업본부장 이모(51)씨, 제품기술팀 차장 장모(43)씨, 품질경영팀 과장 박모(37)씨 등을 구속기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