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자연·황토한우 우수성 알리는 대표 축제로 성장
  • ▲ 합천황토한우축제장ⓒ합천군
    ▲ 합천황토한우축제장ⓒ합천군
    ‘제3회 합천황토한우축제’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합천군민체육공원 잔디광장에서 개최돼 3일간 7만9000여 명의 방문객과 총 1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며 막을 내렸다.

    합천축산업협동조합이 주최·주관하고 합천군과 합천군의회가 후원한 이번 축제는 ‘와보이소, 해보이소, 맛보이소, 사보이소’라는 슬로건 아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다.

    가장 큰 인기를 끈 프로그램은 합천황토한우 할인 행사였다. 행사에서는 품질 좋은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긴 줄이 이어졌으며, 이는 추석 이후 하락세를 보이던 한우 경락가격 방어에도 도움이 됐다.

    JW메리어트호텔서울 타마유라의 이경진 셰프는 재능기부로 참여해 황토한우를 활용한 푸드페스타와 요리 시연을 펼쳤고, 레시피북을 제작해 방문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외에 트로트 가수, 라이브 밴드, 지역 예술단체의 무대 등 다채로운 공연이 열려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즐겼으며, 아이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과 성인을 위한 파크골프 체험존 등 세대별 즐길 거리도 마련됐다.

    농·특산물 판매장에서는 표고버섯·율피떡 등 지역농산물이 7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했다.

    특히 축제는 핑크뮬리와 황매산억새축제와 연계돼 방문객이 대폭 증가했으며, 숙박·식당 등 지역상권에도 활력을 불어넣었다.

    합천군 관계자는 “합천황토한우축제는 합천의 자연과 황토한우의 우수성을 알리는 대표 축제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열린 축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