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선박 독주 이어 중국 컨테이너선 발주 한국 유턴
  • ▲ 화인베스틸 철강 제조 공정.ⓒ화인베스틸
    ▲ 화인베스틸 철강 제조 공정.ⓒ화인베스틸
    조선용 형강 전문 제조업체 화인베스틸이 K조선의 슈퍼 호황에 힘입어 실적 개선 기회를 맞았다. 최근 K조선의 수주 급증에 따라 화인베스틸의 수주 물량도 크게 증가하면서 실적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화인베스틸은 2023과 2024년 중국 철강업체의 저가 공세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K조선의 슈퍼 호황에 따른 영향으로 수주 물량이 전년 대비 약 150% 증가하며 생산량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HD한국조선해양이 2조 5354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수주를 이어가며 K조선의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화인베스틸은 수혜를 보고 있다.

    컨테이너선은 LNG선이나 LPG선보다 강재 사용량이 월등히 많아 철강업체들에는 중요한 선종으로 꼽힌다. 

    또한 조선업 호황에 따른 제품 가격 상승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세도 원가경쟁력 회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화인베스틸은 최근 현대제철이 조선용 형강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하면서 수주 물량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의 설비 합리화로 화인베스틸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기회를 맞았으며, 올해를 기점으로 영업이익 등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화인베스틸 관계자는 "당분간 조선 수주 물량 공급에 집중하면서도 건설 경기 회복에 대비한 제품 다변화를 통한 매출 포트폴리오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비핵심 자회사와 투자 부동산 매각 등을 통한 철강 본연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이고 생산량 증가에 따른 자금 확보를 통해 재무건전성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