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경제·정책, 기계·항공, 디지털전환 융합형 교육과정으로 구성 24학점 이상 이수하면 석사, 36학점 이상 이수하면 박사 학위 취득 가능
  • ▲ ⓒ경상국립대 제공
    ▲ ⓒ경상국립대 제공
    경상국립대학교(총장 권진회) 대학원 과학기술정책학과(STP)가 석·박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경상국립대 과학기술정책학과는 경남 최초로 2023년에 신설된 학과로, 지역 주도 혁신성장을 위한 과학기술정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과학기술경제·정책, 기계·항공, 디지털전환(AI·빅데이터) 융합형 교육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 학과는 경남지역 내 과학기술정책 관련 기관에서 현장실습과 프로젝트 참여를 통한 실전 능력을 함양하고, 경남지역 산업계-대학-혁신기관-지방정보의 연구개발(R&D) 기획, 지역 특성화 산업, 창업 및 기술사업화, 정책실무 등을 포함하는 실전형 교육과 실용적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세미나를 비롯해 공통과목·전공과목 등 24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석사 학위, 36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특히 석·박사 통합 과정도 운영하는 등 선택권을 넓혔다.

    모든 입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특히 전일제 학생에게는 등록금 100%, 비전일제 학생에게는 50%를 지원한다. 국내외 학회 및 세미나 참가 지원, 단기교육 경비 지원, 정책 인턴십 기회 제공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경상국립대-창원대-경남대-인제대-국립부경대-UNIST 연계로 동남권 맞춤형 정책교육 및 인력 양성의 동반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정환 경상국립대 교수는 “경상남도는 우주항공산업·방산·기계산업 등 국가 전체 산업의 중추를 담당하는 중요한 지역으로, 과학기술정책학과에서 배출한 인재들이 경남지역 과학기술 혁신 정책 기획 및 실행 역량 강화에 기여할 핵심 인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원 자격은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예정)했거나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경우 가능하며, 서류전형 60%, 면접전형 40%로 선발한다. 

    이번 2025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 원서는 11월1일까지 접수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상국립대 대학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