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도심내 극심한 교통정체 해소 기대
  • ▲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사업에서 지정된 부산의 5곳 도로 중 하나인 문전교차로ⓒ부산시
    ▲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사업에서 지정된 부산의 5곳 도로 중 하나인 문전교차로ⓒ부산시

     

    부산 시내 정체도로 확장에 필요한 국비확보 근거가 마련됐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의 도심내 극심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제3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사업에 엄궁대교, 만덕~센텀간 지하고속화 도로 등 5개 사업이 지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에는 △서부산권의 심각한 교통난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엄궁~대저 에코델타시티를 연결하는 '엄궁대교(L=3.0km)' △서부산권과 동부산권을 연결하는 '만덕~센텀간 지하고속화 도로(L=8.4km)' 가 포함됐다.

    또한 △동래와 연제를 연결하는 '삼화맨션앞 교차로~과정로간 온천천 횡단교량(L=0.4km)' △영도 동삼혁신도시와 태종대의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봉래산 터널(L=3.1km)' △전포로의 극심한 교통정체의 주원인인 '문전교차로의 입체화 시설(지하차도L=0.28km)' 역시 선정되어 총 5개 도로가 신설 및 확장 될 예정이다.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로 지정이 되면 총 공사비의 50%가 국가에서 지원받게 되어 부산시의 경우 약 2951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게 된다.

    이번 국토부의 전국 6대 광역시 총 15개 사업 중 부산시는 5개 사업이 선정돼 전체 예산의 약49%를 차지한다.

    그 중 '문전교차로의 입체화 시설' 사업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운영체계 개선사업으로 지정됐다.

    국고보조사업으로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사업이 완료되면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도로망이 구축되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보이고 있는 낙동강 횡단 교량과 만덕로의 교통체증 해소 및 물류비용 절감으로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