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0억 투입해 '미래차 클러스터' 구축2026년 준공 목표, 미래차 산업 거점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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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자동차 기술혁신단지.ⓒ김해시
김해시가 미래차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김해시는 오는 20일 한림면 명동일반산업단지에서 '미래모빌리티 열관리 기술지원센터'와 '초안전 주행플랫폼 기술지원센터' 착공식을 열고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두 센터는 미래자동차 기술혁신단지의 핵심 시설로, 2026년 준공이 목표다.지난 4월 문을 연 '미래자동차 버추얼센터'와 함께 김해의 미래차 전환과 기술 경쟁력 강화를 이끌 주요 거점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미래자동차 기술혁신단지는 총면적 2만7850㎡(약 8400평) 규모에 총사업비 870억 원이 투입되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경남테크노파크가 수행기관으로 참여한다.단지에는 버추얼센터, 열관리센터, 초안전센터, 고중량물 자율이동체 시험평가센터 등 4개 센터가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들어서며, 완공 시 지자체·기업·대학·연구기관이 협력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차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전망된다.열관리센터(공사비 45억 원, 지상 1층, 연면적 1377㎡)는 2026년 5월 준공 예정으로, 열관리 부품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한다.차량 내부의 냉난방 모듈과 배터리 쿨링모듈 등 온도 조절 시스템을 실증·평가해 부품 성능과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래차의 배터리, 모터, 전력전자 장치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절한 열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능 저하나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열관리 시스템은 주행 효율 향상과 부품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힌다.초안전센터(공사비 65억 원, 지상 2층, 연면적 1490㎡)는 2026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며,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의 주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섀시·파워트레인·통합제어 부품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이 센터는 HILS(하드웨어 연동 시뮬레이션)와 VILS(가상주행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실물 차량 없이도 다양한 주행 시나리오를 검증할 수 있는 첨단 연구 환경을 제공한다.김해시는 내년에도 통상환경 변화와 규제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부품기업을 위해 수출시장 다변화, 공정기술 고도화, 부품 실증 지원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미래자동차 기술혁신단지의 기업 지원과 장비 대여, 기술 상담 등 관련 정보는 경남테크노파크가 운영 중인 '버추얼개발기술지원플랫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박종환 김해시 경제국장은 "김해시의 자동차부품 기업 수는 도내 1위지만 출하액 2위, 부가가치는 3위에 머물고 있다"며 "기술혁신단지를 통해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 산업을 한 단계 고도화하고 미래차 부품 전환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고부가가치 창출과 매출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