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장군과 울주군에 밀집해 있는 고리원전 일부 전경ⓒ뉴데일리DB
    ▲ 기장군과 울주군에 밀집해 있는 고리원전 일부 전경ⓒ뉴데일리DB

    기장군이 고리원전내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을 확충하는 정부 방안에 대해 강력히 반기를 들고 나섰다.

    오규석 기장군수(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 회장)는, 고리원전 내에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신규건설 가능성 보도와 관련해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군수는 "너무나 일방적이고 근시안적인 정책이며 지역주민과 소통하지 않는 밀어붙이기식 원전정책의 행태는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원전소재 지자체내 추가원전건설로 인한 안전성 및 주민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리원전 내 핵쓰레기인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을 확충한다면, 주민들보다 내가 먼저 앞장서서 반대시위에 나설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또한 오규석 기장군수는 "기장-울주군 일대가 세계최고의 원전 조밀지역임을 감안하면 정부에서는 먼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사능 안전대책 수립과 지역사회의 수용성 확보가 최우선 되어야함에도, 아직도 원전 소재 지역을 배제한 일방적인 정책결정통보 후에 지원금 운운하면서 원전지역주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이 선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원전내 임시저장시설 확충은 중앙정부의 눈가림의 꼼수로만 볼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그는 "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 안전대책이 나오기전에는 신고리 5․6호기 신규건설은 물론 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확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기장군청은 현재 이 문제와 관련해 원전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기장군, 경주시, 영광군, 울진군, 울주군)를 통해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한 뒤, 청와대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수용성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원전소재 지방이전'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원의 지자체장 선임 또는 지자체장의 추천권한 부여' 등 정부가 원전지역사회과 소통할 수 있는 내용의 건의사항도 담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