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올해 처음으로 스마트공장 기초단계 자체 지원 추진전국 최대 지방비 60억원 투입, 기초단계 스마트공장 115개사 지원지역산업 특성과 기업여건 반영한 ‘경남형 스마트공장(기초)’ 85개사삼성전자 경남도가 지원하는 ‘대중소상생형(기초)’ 30개사
  • ▲ 경남도청. ⓒ
    ▲ 경남도청. ⓒ
    경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올해부터 처음으로 지능형(스마트)공장 기초단계 자체 지원에 나선다. 기존 정부 주도의 획일적 지원에서 탈피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역량에 따라 유형별로 맞춤형 지원을 할 계획이다.

    12일 경남도(도지사 박완수)에 따르면, 도는 (재)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스마트공장 기초단계를 지방비로 자체 지원하는 ‘경남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정부의 ‘신(新)디지털 제조혁신추진전략’으로 올해부터 지원이 중단된 소규모 영세 제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초단계 스마트공장 구축을 자체 지원하는 것이다.

    경남도는 ‘경남형 스마트공장’과 ‘대중소 상생형(삼성전자)’ 두 가지 유형으로 기초단계 자체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경남형 스마트공장' 기초단계 구축 지원사업은 85개사에 기업당 최대 6000만 원을 지원하며, 5월30일까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기초단계 구축 지원사업은 30개 사를 선정해 최대 6000만원을 지원하며, 4월 말 중소기업중앙회 사업 공고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삼성과 거래 여부와 관계없이 중소 제조기업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삼성전자 현직 제조 전문가 3명이 지원 기업에 8~10주간 상주하며 과제 발굴에서 실행까지 제조혁신 노하우를 전수하고, 품질·생산성·물류·환경 등 분야별 제조현장 혁신활동을 수행한다.

    한편, 경남도는 2018년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 보급 확산사업과 연계해 정부 지원 대상 기업의 자부담을 경감해주기 위해 지방비 10~20%를 추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올해부터 지자체의 기초단계 스마트공장 지원 실적에 따라 고도화단계 국비 차등 지원 방침에 따라 지역 중소기업의 제조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했다. 

    경남도는 급격한 세수 감소로 열악한 지방재정에도 기초단계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예산을 전국 최대 규모로 편성했다.

    류명현 경남도 산업국장은 “스마트공장 구축은 기업의 제조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 요건”이라며 “더 많은 도내 중소·중견기업이 단계별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을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제조혁신을 이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