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 양산 이전 개소식 개최부산대 양산캠퍼스 입주, 의료연구와 의료기업 간 지원·협력 강화 기대
  • ▲ 2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첨단의생명융합센터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 이전 개소식이 열렸다.  ⓒ경남도 제공
    ▲ 2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첨단의생명융합센터에서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 이전 개소식이 열렸다. ⓒ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2일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 이전 개소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의료바이오산업’이 경남의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도지사는 이날 부산대 양산캠퍼스 첨단의생명융합센터에서 차정인 부산대 총장, 나동연 양산시장, 지역 바이오 스타트업인 ㈜하이셀텍과 ㈜스템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을 갖고, 의료산업 평가기관과 바이오기업을 방문했다.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는 항노화바이오팀을 포함한 3개 전담 조직으로 구성돼 있으며, 도내 바이오산업과 항노화산업 육성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기업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창원에서 양산으로의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 이전은 지난해 발표한 ‘동부경남 발전계획’의 구체적 시행 방안으로, 경남도는 의료바이오산업을 동부경남의 주력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바이오본부 이전은 양산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한 동부 경남의 미래 의료 핵심 기술 확보에 의의가 있으며, 경남도의 구체화 검토를 거쳐 경남테크노파크와 부산대학교의 협약 체결을 통해 이뤄졌다.

    부산대 양산캠퍼스에 경남테크노파크 에너지바이오본부가 입주하게 되면 기관 연계 우수 ‘의료바이오 전문인력의 영입’이 수월해질 전망이며, 다양한 의료연구를 시행하는 양산 부산대병원과 의료기업 양성을 지원하는 ‘기관의 네트워크 협력’을 강화하여 의료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경남의 미래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남테크노파크의 에너지바이오본부가 양산시로 이전함으로써, 앞으로는 의료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현장밀착형 지원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며 “지역 내 관련 기업·연구소·병원 등 인프라를 바탕으로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동부 경남의 의료바이오산업을 보다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도내 4개 지역(양산·김해·진주·창원)의 권역별 특성에 맞는 ‘바이오메디컬산업 혁신벨트 조성사업’을 기획하고 있으며, 초기 바이오 창업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바이오 스타트업 스튜디오 운영사업 추진, 첨단 바이오기술 선도기업을 육성·지원하는 기반 구축사업을 기획하는 등 체계적 구축을 통한 바이오메디컬산업의 지속 성장 모멘텀을 확보‧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