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원대학교. ⓒ
    ▲ 창원대학교. ⓒ
    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4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의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사업’이 단계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계속과제로 최종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주관기관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권역별 4개 거점 대학교(국립창원대학교·연세대학교·충남대학교·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및 20여 수소기업이 산-학-연-관 컨소시엄을 구축해 2021년부터 2023년도까지 3년간 1단계 과제를 수행했고, 이번 단계평가에서 계속과제로 선정돼 2단계 사업을 수행하게 됐다.

    ‘수소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수소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추진하는 최초의 사업으로, 정부의 수소산업 육성 로드맵에 맞춰 수소산업이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정착·확대되도록 하기 위한 수소산업 전주기 석·박사급 전문인력의 양성 및 보급을 목표로 하며, 권역별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수소에너지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창원대는 범한퓨얼셀㈜·㈜지티씨·하이창원㈜·창원산업진흥원·㈜현진이엔피 등 지역 수소 관련 기업 및 기관과 함께 4개 대학 간 교차교육, 기업 애로기술 해결 프로젝트 등 수소분야 현장실무 및 연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수혜 학생들은 상위 5% 논문 게재, 환경부장관상 수상 등의 우수한 성과들이 SK에코플랜트·수자원공사 등과 같은 곳에 취업으로 효과적으로 연계되었다는 점과 지역 및 기업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 수소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창원대 정대운 교수(사업책임자 환경에너지공학전공)는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와 절실함이 경상남도·창원특례시, 지역 내 기업 및 기관 등 지역 혁신 주체와 긴밀한 협력으로 연결됐고, 우수한 성과들로 이어져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미래를 대비하는 산업의 인력 양성은 추진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지만 권역의 거점대학으로서 정부 및 지역의 수소산업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