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단지 입주기업과 소통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수렴구인난 해소를 위한 규제개선과 공영주차장 확보, 대중교통 지원 등 건의경남도, 현장의 당면 애로와 규제 혁신과제 지속 발굴과 협업체계 강화 약
  • ▲ 경남도가 12일 부산항신항배후단지 물류협회 회원사와 유관기관을 초청해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를 가졌다. ⓒ경남도 제공
    ▲ 경남도가 12일 부산항신항배후단지 물류협회 회원사와 유관기관을 초청해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를 가졌다. ⓒ경남도 제공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2일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협회장 이국동) 18개 회원사와 창원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부산항만공사 등 관계 기관 전문가를 초청해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를 가졌다.

    항만배후단지 입주 업체는 수출입 및 환적 화물의 재포장·보관·배송 등 국제 복합물류를 통한 수출입 활성화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고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터미널(2-5단계) 개장과 진해신항 기반시설 착공으로 ‘경남중심 신항만 조성’의 주춧돌이 마련됨과 아울러, ‘신항만 비즈니스센터’와 ‘스마트항만 종합교육센터’ 건립으로 트라이포트(항만, 공항, 철도)에 기반한 최적의 물류경제 중심지로 도약하려는 경남도의 항만 정책설명도 진행됐다.

  • ▲ 경남도가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 회원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진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 경남도가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 회원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가진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참석 기업들은 구인난을 해소를 위해 배후단지 내 ‘일반창고업’도 방문취업(H-2) 대상의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규제해소를 건의했다. 유사업종인 ‘냉장·냉동창고업’이나 ‘물류터미널운영업’, ‘택배서비스업‘은 이미 허용 중임에도 ‘일반창고업’은 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배후단지 내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공영주차장 확보와 대중교통 지원 등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과 출퇴근 여건 개선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경남도는 이날 제시된 의견 중 ‘외국인 고용허가’ 문제에 대하여는 그간 중앙지방정책협의회와 정부규제 개선과제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중앙정부에 건의하였으며, 그 결과로 해양수산부에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2월부터 착수하는 성과도 거뒀다.

    간담회 건의 안건 중 즉시 해결이 가능한 내용은 오늘 참석한 협회·행정·기관의 협업을 통해 최대한 신속히 해결하기로 입장을 정리하여 추진하고, 추가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경상남도 신항만발전협의회’ 등 상설협의체를 통해 계속해서 논의키로 했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오늘 간담회는 배후단지 내 안전한 기업 활동과 민간투자 활성화를 저해하는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하고, 신항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장의 의견 청취하는 자리였다”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항만과 연계산업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끌어 신항만이 세계적 물류경제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부대․연관 산업의 기관․기업인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협업체계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