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중 일부 부서 이전 완료지역균형발전 정책 부실 도마에 올라 국기연 "강행않겠다"
  • ▲ 진주혁신도시 입구  김시민대교. ⓒ진주시 제공
    ▲ 진주혁신도시 입구 김시민대교. ⓒ진주시 제공
    진주혁신도시 입주 기관인 국방기술진흥연구소(국기연)가 일부 부서를 대전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다.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 수도권에 있는 기관을 지역으로 옮기면서 조성한 혁신도시내 공공기관이 다시 돌아가기 위한 '변칙이전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 부실도 도마에 오르게 됐다.

    30일 경남도와 진주시 등에 따르면 국방기술품질원 산하기관인 국기연이 대전으로 재이전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설립 초기부터 대전으로 옮겨 가려는 시도가 있어 왔으며, 올해 상반기 중 일부 부서 이전을 완료하고, 향후 5년 내에 연구소 전체 이전을 목표로 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했다.

    국기연 관계자도 이날 뉴데일리에 “이번 이동을 추진했던 획득연구부는 첨단 무기체계의 효과적 획득방안 연구를 주로 수행하는 부서로, 각군 본부, ADD, 방위사업청과 긴밀한 협업이 필요해 대전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한 게 사실이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최근, 지역 자치단체와 시민단체의 금번 이동 계획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며, 국기연은 해당 부서의 이동을 지자체와 합의없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하지 않겠다”고 했다.

    앞서, 지역 상공계에서도 국기연이 진주 혁신도시에 입주할 때부터 별도의 본사 건물을 마련하지 않고 임대 건물을 사용하는 것은 결국에는 연구소 전체 이전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지적을 해왔다. 

    이번에 국기연이 대전으로 재이전을 추진하면서 연구환경과 인력확보, 협력기관과의 연계 등의 이유를 들었지만 모두 이 같은 계획하에 합리화된 변명으로 밀어붙이려 했다는 것이다.

    국기연은 300여 명이 훨씬 넘는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약직까지 포함하면 600명 이상으로, 11개 공공기관 중에서도 지역 기여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국기연 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 “지역 자치단체와 시민단체의 금번 이동 계획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며, 국기연은 해당 부서의 이동을 지자체와 합의없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하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기관에 부여된 임무를 차질없이 수행함은 물론 진주 혁신도시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상생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지자체와 상호 협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진주혁신도시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관리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남동발전,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국방기술품질원, 중앙관세분석소, 한국저작권위원회 등의 공공기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