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정합의안 찬반투표서 반대 51.8%…협력업체 "물량확보 못할 시 협력업체 줄도산"
  •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마련한 임금·단체협상(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노조원 총회에서 부결됐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차 노조는 21일 총회를 열어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1023명(47.8%), 반대 1109명(51.8%), 무효 9명(0.4%)으로 최종 부결됐다. 총 조합원 2219명 중 2141명이 투표에 참여해 투표율은 96.5.%를 기록했다.

    앞서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 16일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금 100만원 지급 △성과 보상금 1076만원 지급 △배치 전환 절차 개선 △근무 강도 개선을 위한 60명 인력 채용 등에 잠정 합의했다.

    이번 잠정합의안 부결로 향후 추가 공장 가동중단 등 르노삼성의 경영정상화는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고 업계는 관측한다. 노조의 향후 방침이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노조는 이날 대책회의를 열어 대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지만, 합의안 부결이 현 집행부에 대한 불신임 성격이 있어 지도부 사퇴 등 노사 협상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측 입장에선 당장 생산 물량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 9월로 위탁생산 계약이 종료되는 닛산 로그의 후속물량 확보를 낙관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사측은 노사 협상 타결을 통한 생산 안정성을 내세워 닛산 로그의 후속물량인 XM3의 수출용 신차를 배정받는다는 계획이었지만, 여의치 않게 됐다. 르노그룹은 당초 올해 3월 초까지 XM3 신차의 수출물량을 생산할 공장을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르노삼성차 노사분규 여파로 그 결정을 올해 상반기까지 미뤄왔다.

    지역경제계의 충격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르노삼성이 지역 최대 제조업체인 만큼 노사분규 장기화로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협력업체들이 노조와 사측에 수차례 타결을 촉구했지만 기대가 무너졌다"며 "르노삼성차가 후속 물량 확보에 실패하면 협력업체의 줄도산이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르노삼성차는 올해 1~4월까지 누적 판매대수가 5만293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6만1538대)에 비해 39.8% 감소했다.

    다음은 부산경남지역 주요 일간지 기사 내용이다.
    <부산일보>
    -르노삼성 임단협 잠정합의안 부결
    -금 가고 불안하던 부산대 미술관 외벽 붕괴, 환경미화원 ‘참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세계서 잇단 러브콜
    -“네이버 지역언론 배제는 지역주민 무시하는 행태”

    <국제신문>
    -'지역 富 창출' 연대경제서 해법 찾는다
    -르노삼성차 노사합의안 부결
    -“네이버 ‘지역 언론 패싱’, 국회의원이 나서 바로 잡아라”
    -칸서 작고한 故 김지석 BIFF 수석프로그래머 산재사망 인정

    <경남신문>
    -부산항만공사,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진해설치 전면 재검토
    -부실 SM타운, 시의회 바로잡기 위한 의결절차 들어가
    -통영 폐조선소, 공공창업지원공간으로 탈바꿈
    -창원 상남동 불법 호객 행위 여전히 기승

    <경남도민신문>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서 경남식품 ‘인기몰이’
    -멸종 따오기, 오늘 하늘을 날다
    -따오기 복원 주역 “노하우 北에도 전했으면”
    -경남학생인권조례 찬반 논쟁 재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