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에서 전국 최초로 중고등학교 성교육 선택과목이 신설된다.ⓒ부산교육청 제공
    ▲ 부산에서 전국 최초로 중고등학교 성교육 선택과목이 신설된다.ⓒ부산교육청 제공


    부산에서 전국 최초로 중고등학교 성교육 선택교과목이 신설된다.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에게 건전한 성의식을 키워주기 위해 전국 최초로 중·고등학교에 성교육 선택교과목을 신설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또한 교육감 인정도서 역시 함께 개발한다.

    인정도서는 중학교용 '성과 건강', 고등학교용 '인간과 성' 등 2종이다.

    선택교과목으로 선정한 중학교 5개교와 고등학교 1개교, 특수학교 2개교(중 1, 고 1) 등 8개 학교는 오는 3월부터 이 도서를 갖고 성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중학교용 교재는 4단원(17차시)으로, 고등학교용 교재는 6단원(34차시)으로 각각 개발한다.

    중학교용 교재는 이미 개발을 완료하여 2월 중 인쇄해 학교에 배포할 예정이고, 고등학교용 교재는 현재 개발 중이며 7월 중 학교에 배포할 계획이다.

    중학교용 교재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고 청소년기의 올바른 성 의식을 확립할 수 있도록 성의 개념 알기, 남녀 성 심리의 차이와 바람직한 이성교제, 성폭력예방과 대처, 성인지 감수성 등 내용으로 구성했다.

    또한, 고등학교용 교재는 체계적인 성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성역할과 양성평등, 임신과 출산, 건전한 이성교제와 예절, 성폭력 유형별 예방과 대처 등 내용을 담는다.

    부산교육청은 고등학교의 경우 인정도서가 개발되기 전인 올 1학기에는 국가수준 성교육 표준안 자료를 재구성해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성교육을 선택교과목으로 선정하지 않은 학교의 경우 관련 교과나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연간 15차시를 편성·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