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이카 홈페이지 발췌
    ▲ ⓒ코이카 홈페이지 발췌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하 코이카) 부산지역센터가 국내사무소로 승격했다.

    코이카는 지난 13일 이사회를 거쳐 국내 최초사무소를 부산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코이카는 지난 2013년 5월 20일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효과적 수행을 위해 부산시와 업무협조약정(MOU)을 체결하고, 부산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부산상수도사업본부에 코이카 부산지역센터를 설치했다.

    코이카 부산지역센터난 부산시가 보유한행정경험 등을 활용해 국제개발협력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역 ODA(공적개발원조)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다져오고 있다.

    또한 부산경남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ODA교육, 홍보 및 사업 설명회를 통해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인식제고뿐만 아니라 부산시와 부산ODA실무협의회를 통해 부산경남지역의 특수성을 활용한 '부산형ODA사업' 발굴에 주력한 바 있다.

    코이카 부산지역센터는 그동안의 활동성과를 평가받아 부산에 첫 국내사무소로 정식 승격을 하게 됐으며 이를 계기로 지역맞춤형 개발협력사업을 보다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은 우리나라 개발원조의 역사가 시작되고 지난 2011년 부산세계원조총회가 개최되기도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코이카 부산사무소 승격은 아세안문화원 건립, FAO 세계수산대학 유치와 더불어 세계를 향한 글로벌 도시 부산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