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본회의에서 동구의회가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고 있는 모습.ⓒ울산 동구 제공
    ▲ 28일 본회의에서 동구의회가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안'을 채택하고 있는 모습.ⓒ울산 동구 제공


    울산 동구의회는 28일 제164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회사를 6개사로 분사하고 이 중 3개 사업장인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는 충북 음성으로, 현대로보틱스는 대구로, 현대글로벌서비스는 부산으로 이전할 방침이다.

    동구의회는 이와 관련, 결의문에서 "약 350여명의 직원이 근무지를 옮기게 됐을 뿐 아니라, 앞으로 전기전자 부문의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과 건설장비 부문의 현대건설기계도 동구를 떠난다는 말이 들린다"고 우려했다.

    이어 "더 이상 현대중공업 경영진을 신뢰하기 어렵게 됐고 지역 경제에 대한 불안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며 결의안 채택 이유를 밝혔다.

    동구의회는 또 "동구는 이미 현대중공업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으로 1만 명이 넘는 근로자가 실직하였고, 인구 유출과 도시 공동화를 우려할 정도 위기를 맞고 있다"며 "현대중공업이 44년간 동반성장 해 온 지역 경제와 근로자를 외면한 채, 기업의 이익만을 앞세운 경제논리에 치우쳐 기업 살리기에만 열중하고 있다"고 각성을 촉구했다.

    결의안 주요 내용 △지역 경제 및 근로자들과 상생 방안 모색 △대주주와 기업 이윤만 추구하는 6개사 분사결정 철회 △구조조정 중단 △대구·충북 음성·부산 등 사업장 이전 결정 즉각 철회 등이다.

    동구의회는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대의 조선소가 되기까지 구민과 근로자의 희생과 지원이 있었음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동구경제를 살리고 산업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8만 동구주민과 함께 투쟁해 나갈 것"고 끝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