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1일 하동에서 경상남도 지방자치 활성화 워크숍에 참여해 특강을 실시했다.ⓒ경남도 제공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1일 하동에서 경상남도 지방자치 활성화 워크숍에 참여해 특강을 실시했다.ⓒ경남도 제공


    홍준표 도지사는 11일 하동 켄싱턴리조트에서 개최된 '경상남도 지방자치 활성화 워크숍'에서 지방자치와 경남미래 50년 발전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홍준표 지사는 이날 특강에서 민선자치 20여 년이 지나도 중앙집권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는 지방자치의 현실에 대해 말했다.

    또한, 국세에 편중된 세수구조와 세원의 불균형이 지방자치의 발전을 가로막으므로 지방자치의 합리적인 지방세제 개편과 자치사무 확대로 자율성과 지방자치 보장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창녕에서 개최한 주민자치위원장 워크숍에서 건의했던 '경상남도 주민자치 활성화 지원조례'제정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올해 3월 제정했다며 앞으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홍지사는 "참다운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지역의 주인인 도민은 물론이고,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위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홍준표 도지사, 이갑재 도의원, 최광주 도 주민자치회장, 송병주 도 지방분권협의회 위원장, 도내 주민자치위원 등 180여 명이 참석했다.

    도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와 경남지방자치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 도내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를 위해 홍준표 도지사의 특강과 미니 토크 콘서트,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활성화 토론 및 발표, 우수 읍면동 사례발표 등 교육과정을 1박2일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