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실제 시민들의 체감 순위는 반영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      

  • 최근 불거진 시 공무원들의 잇단 공직 비리로 큰 빈축을 샀던 부산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5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경남도와 함께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0년과 2011년 최하위에서 201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평가 결과가 상승해온 점에서 가장 바람직한 청렴수준 모델이라는 평도 나온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는 외부청렴도 60%, 내부청렴도 25%, 정책고객평가 15%로 구성
    되며, 매년 8월~11월중 설문조사를 통해 산정한 점수에 부패사건 발생 및 신뢰도 저해행위에 대한 감점을 반영하여 최종 결과 도출하여 발표한다.

  • 부산시는 올해 평가 종합 1위를 이어오다, 최근 발생한 관급공사 비리로 인해 감점이 작용해 2위로 밀려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시에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부산 소재 44개 공공기관과 8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투명사회실천 민·관네트워크”를 출범(‘15.10.21)하였고, 부패발생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고객불만제로시스템을 통한 관리대상 업무를 확대하는 등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최근 공직 비리사건 등에 따른 부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난 1년간 업무처리를 경험한 민원인들이 부패 직·간접 경험 여부 등의 부패지수가 개선된 것으로 응답했고 일반 시민·교수·기자·시민단체 등 관계전문가들도 부산시의 부패통제시스템과 업무투명성 등이 향상된 것으로 평가한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최근 발생한 일련의 불미스런 사건들로 인해 시민들이 체감 청렴도는 조금 다를 수 있으나 시 자체 정화 시스템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앞으로 공직비리 예방시스템을 구축해 보다 근원적인 공직사회 청렴도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