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oment to be One, Turn Toward Busan. (하나 되는 순간, 부산을 향해)




    11월 11일 오전 11시 부산시 전역에 1분간 추모 사이렌이 울린다.

    "Turn Toward Busan(턴투워드부산)"은 반 세기 전 자유를 위해 목숨 바친 21개국 6·25 참전 유엔군의 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의 일환으로 부산 현지 시간에 맞춰 UN기념공원을 향해 동시묵념을 하는 행사이다.

    전 세계가 부산을 향한다는 "턴 투워드 부산"은 한국전쟁 참전용사인 캐나다인 '빈센트 커트니'가 2007년 제안해, 해마다 열리고 있으며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벨기에, 프랑스 등 7개국 한국전쟁 참전용사들도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11월 11일 11시 1분간 부산을 향해 추모를 한다는 의미와 국경을 초월해 같은 마음으로 하나(ONE)가 된다는 개념에서 '1'이라는 숫자를 강조했다.

    또한 재난․재해 경보 등 비상사태와 현충일 외에 사이렌을 울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올해를 기점으로 이 행사를 확대해 부산이 세계유일의 유엔기념 공원을 보유한 평화의 도시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부산시의 의지가 반영됐다.

    기념식에 이어 11월 11일 오후 3시에는 송상현 광장에서 서면역 등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구간에서의 국내외참전유공자, 국가유공자, 일반시민 등 2500여 명이 참여한 3㎞ '호국보훈 거리 퍼레이드'도 열린다.

    부산시는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이 내포한 의미와 상징성은 부산이 보유한 그 어느 유․무형의 자산에 뒤지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 이 행사가 세계적인 추모행사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