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장에 위치한 해수담수화 처리 시설ⓒ사진 출처 연합뉴스
    ▲ 기장에 위치한 해수담수화 처리 시설ⓒ사진 출처 연합뉴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상수도본부)가 이번 달 내로 발표될 수돗물 수질 검사 후 무해성이 입증되면 주민설명회를 연 뒤에 기장군에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힌 뒤, 일부 부산지역 환경단체들이 “기장군 해수담수화 공급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고 주장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3일 부산환경운동연합과 생태사회부산포럼 등의 환경단체는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에 대해 '기장군 해수담수화 공급 계획 철회와 수돗물 공급에 앞서 협의체 운영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고리원전 배출수가 포함된 바닷물로 만드는 기장 해수담수화 수돗물에 방사성 물질이 걸러지지 않을 수 있어 인체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주장하며 부산시와 대립하고 있다.

    하지만 상수도본부는 “공신력 있는 해외기관인 미국 국제위생재단(NSF)검사에서도 문제가 없는 만큼 11월 중으로 기장과 송정 일대에 해수담수 수돗물 4만5000t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힌 상태다.

    부산시 상수도본부와 각 환경단체들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시점에 앞서 우선 기장 해수담수화 사업의 개요와 사업 시작의 원인에 대해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우선 해수담수화 사업이 왜 필요한가

  • 해수담수화 필요성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 해수담수화 필요성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먼저 해수담수화란 바닷물로부터 염분을 포함한 유해물질을 제거해 생활용수 등을 생산하는 과정인데 이는 무한한 해수를 이용해 장래 물 부족에 대비한 안정적 수자원을 확보한다는 것에 가장 큰 취지를 두고 있다.

    또한 대구와 울산에는 식수전용댐이 있는 반면, 부산에는 식수전용댐이 없어 오로지 낙동강에만 의존해야하므로 만약의 낙동강 수질오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언젠가는 필요한 프로젝트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곳이 ‘왜 하필 원전 인근에 위치한 기장,송정이냐’라는 지역 선정 부분과 관련해, 상수도사업본부는 “현재 부산에 서부산권 정수장은 있지만, 기장과 송정이 위치한 동부산 권역의 정수장 시설의 미비와 기존 화명 정수장에서 기장까지로 가는 34km에 달하는 원거리 용수공급에 따르는 수질문제가 있어 그 곳이 적합하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국토교통과 기술진흥원과 상수도본부가 실사를 진행해 기장 일대와 영도 태종대 일대의 수질을 검사한 결과, 청정지역으로 기존에 잘 알려져있던 기장의 수질이 가장 깨끗하고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고 추가로 덧붙였다.


    일부 환경단체들 “불과 11 km 떨어진 곳에 원전 있어 방사능 검출 우려” 주장

     

  • 미국 국제 위생재단에 의뢰한 수질 감정 결과ⓒ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 미국 국제 위생재단에 의뢰한 수질 감정 결과ⓒ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이러한 우려 섞인 주장과 관련해 상수도본부는 지난 2월 미국 국제위생재단(NSF)에 해수담수 수돗물의 수질 검사를 의뢰한 결과 조사항목 247종에서 모두 통과했다고 밝혔다. 특히 삼중수소 요오드 등을 포함한 58종의 방사성 물질의 경우 자연 방사능인 라돈이 기준치 이하로 검출된 것 이외에는 안전 입증을 받았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 결과에도 많은 단체들이 검사 결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자, 상수도본부는 지난 7월, 기장어촌계와 상수도 모니터 요원 등 49명이 참여하는 '수질검증 연합회'를 구성했다. 현재 물 표본 채취 등에 이들을 참여시켜 공동으로 수질 검사를 진행 중에 있다고 본부는 밝혔다.

    수질 검사는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미국 국제위생재단, 부경대,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 등 다섯 곳에서 진행된다.

    이렇듯 수질 재검사가 이루어지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와 주민들은 ‘49명의 연합회’가 기장의 모든 주민들을 대표할 수 없다며 주장하고 있는 상이다.

    특히 해수담수화 주민반대대책위 김용호 대변인은 "연합회에는 상수도본부에 협조적인 인사가 상당수 포함돼 있어 이들이 찬성한다고 해서 (동래구 명장정수장에서 물을 공급받는) 정관 신도시와 철마면을 제외한 기장군 6만 가구가 동의한다고 볼 수는 없다"며 반발했다.

    그러나 이런 반대대책위의 주장과 관련해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연합회가 상수도본부를 옹호한다는 주장도 터무니없지만 예를 들어 설사 그렇다고 치더라도 수질의 검사 결과를 연합회가 도출하는 것이 아니다,공신력 있는 각 전문 기구에 수질 검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에 따라 급수 사업이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같은 주장에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 그렇게 따지면 반대하는 일부 목소리 역시도 기장 전체 주민을 대표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주민투표해서 과반수 이상 동의 얻어야 vs 급수 전환한다고 주민투표하는 사례는 없어

    이 때문에 해수담수화 주민반대대책위는 주민투표 시행을 요구하며 "투표를 해서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고 사업을 진행하라 "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 그러나 이와 관련해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천문학적인 예산과 철저한 안전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시설이 일부 주민과 단체의 반대에 부딪쳐 1년 째 유보된 상황이라며 그 어디에도 급수 공급 시스템을 전환한다고 해서 주민투표를 하는 사례는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투표율이 몇 프로나 될지도 장담할 수 없는 마당에 투표 절차차에 제반되는 엄청난 행정 비용은 어떻게 감당할 것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그렇다면 수질 안정성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 더 필요해

    상수도본부는 물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자문 협의체를 구성하고 6억 원을 투입해 실시간 바닷물 방사능 감시 장치 등을 갖춘 방사능 전문 실험실을 열고 실시간으로 검측하는 직원을 새롭게 2명 배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말까지 매월 500만원을 들여 NSF와 부경대에 수질검사를 의뢰해, 해수담수 원수와 정수 등에 대한 삼중수소 분석을 하기로 했다. 수돗물의 품질에 대한 몇 겹의 안전장치를 마련해 놓은 것이다.

    부산상수도사업본부 김영환 본부장은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총 10회에 걸쳐 삼중수소에 대해 검사했으나 모두 불검출됐다"며 "만약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문 협의체에 해수담수 수돗물 공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수질 감시체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수질 품질에 관한 필터링 시스템을 공고히 할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이처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해수담수화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부산시와 상수도사업본부, 그리고 실질적으로 용수를 공급받아 생활하게 될 주민들 간에 더 많은 교류와 설명회가 필요하다.

    시와 상수도본부는 철저한 몇 겹의 안전 장치를 도입함에 있어서 주민설명회 등을 열어 부산 기장 내에 위치한 해수담수화 시설의 장기적 경제효과와 도입의 불가피함을 설명하고 주민들 역시도 무조건적인 불신이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와 사실에 기반을 두고 해수담수화 시설을 장기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    

    한편, 1945억 원을 들여 기장군 대변리 해안에 지난해 완공된 해수담수화 시설은 하루 4만5000t의 식수를 생산할 수 있지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대두된 원전 부근 방사능 검출에 대한 일부 주민들의 우려로 현재까지 공급이 중단된 상태다.

    상수도 사업본부는 이달 안으로 나올 미국 국제위생재단에 재차 의뢰한 수질 감정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성이 입증되고 나면 늦어도 연내로는 기장 일대에 수돗물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