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재벌가를 사칭해 무등록 업체를 운영, 640억 원대 투자금을 가로챈 일당이 적발됐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유사수신 A 업체 대표 김 모(61)씨 등 14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하고 본부장 강 모(63,여)씨 등 직원 3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부산 중구 중앙동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상황버섯 수출사업에 투자하면 10주에 걸쳐 투자금의 130%를 지급하겠다”고 속여 노인 및 가정주부 등 피해자 2274명에게서 640억 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 ▲ 업체 대표 김씨가 임의로 만든 가짜 청와대출입기자증ⓒ부산중부서 제공
    ▲ 업체 대표 김씨가 임의로 만든 가짜 청와대출입기자증ⓒ부산중부서 제공


    또한 김 씨 등은 그 과정에서 본인이 “일본 세이부(西武) 그룹 회장의 사위이자 전 MBC 청와대 출입기자”라고 투자자들을 속여 안심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행사 때는 일본 유명기업과 국내 정ㆍ재계 인사 명의로 화환을 제작해 진열하고 상황버섯 수출이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투자금 돌려막기’를 하며 후순위 투자자들에게 받은 투자금을 선순위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수법을 써온 것으로 밝혀졌다.

    주부 피해자 김 모(35ㆍ여)씨는 “배당금이 제때 나왔고 대표가 일본 재벌의 사위라는 말에 믿음이 생겨 대출까지 받아 1억 원을 투자했다”고 하소연했다.

  • ▲ 지난 8월 사업설명회 듣기 위해 모인 사람들ⓒ부산중부서 제공
    ▲ 지난 8월 사업설명회 듣기 위해 모인 사람들ⓒ부산중부서 제공


    실제 경찰이 압수수색을 위해 현장을 찾았던 지난 8월, A그룹 사무실에는 사업 설명회를 듣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몰려 온 200 여 명 가량의 인원이 현장에 있었다.

    경찰은 압수수색 현장에서 현금 1400만원과 신용카드 87매를 압수했고, 김 씨 일당이 투자금을 은닉한 것으로 보고 현재 추적 중에 있다.

    중부경찰서 신광호 수사과장은  "김 씨가 주장한 혼맥과 인맥은 모두 가짜였지만 피해자들은 이를 눈치 채지 못했다"고 전했다.

    또한 A그룹 주요 피의자가 검거되어 조직이 와해되자, 일부는 투자금을 손해 본 투자자들에게 접근하여 ‘개똥쑥을 구입하여 판매원으로 가입하면, 고액의 수당을 지급하겠다.’고 속여 총 399명으로부터 16억 7000만 원을 편취한 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김모씨(남, 51세) 및 대표 임모씨(여, 59세) 등 2명을 추가로 구속하고, 업체 관계자 등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