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536건 제보, 시정발전 및 시민불편사항 해소에 기여
  • 부산시는 8일  ‘시민감사관’ 13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운영 중인 시민감사관 제도는 시민생활의 불편사항과 지역현안 제보 등을 통해 공직비리 정화활동 및 감사행정의 주민 참여기회를 확대하고자 지난 1997년 처음 도입됐다. 
     
    시민감사관은 무보수 명예직으로 2년 동안 감사모니터로 활동한다. 주요 역할은 △위법 부당한 사항에 대한 감사요구 △공무원의 비리사항 및 부조리·불친절 행위에 대한 제보 △시민불편·불만사항 제보 및 감사 참여 등이다.

    신청자격은 만 18세 이상 부산광역시 거주 주민등록이 된 시민으로, 행정, 교육, 복지, 세무․회계, 기계, 녹지, 도시계획, 토목, 건축 등 전문분야의 전공자 또는 관련분야에 근무하는 자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부산시청 23층 감사관실(☏888-1721)로 직접방문하거나 인터넷(www.busan.go.kr)으로 1월 15일까지 신청접수하면 된다. 인터넷 접수 시에는 부산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팝업존’ 코너의 ‘시민감사관 공개모집’란을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부산시는 자체 선발기준 등 심사를 거쳐 선발된 신청자에 대해 1월 말경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한편, 시민감사관은 현재 50명이 활동 중에 있으며, 이번 공개모집은 임기 만료에 따른 신규 모집이다. 시민감사관들은 2013년 858건, 2014년 678건 등 2년 동안 총 1,536건을 제보해 시정발전 및 시민불편사항 해소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