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영상 공개 미룬 유엔사… 김익환 "소모적 논란 자초 말라"
  • 바른정당 김이환 부대변인.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김이환 부대변인.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최근 북한군의 군사분계선 귀순병 총격 사건에 대해 바른정당이 "귀순 과정에서 무차별적인 북한군의 총기난사를 당한 귀순자는 생사를 넘나들고 있고, 군의 대응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김익환 부대변인은 17일 논평을 통해 "확전을 우려해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았다면, 북한의 도발에 원칙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는 방침과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군 당국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발생한 북한군 귀순 당시의 CCTV 영상 공개를 기약없이 미뤘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유엔사령부가 '조사 완료 후 공개'를 내세웠지만, 영상의 내용과 분량에 대한 국방부 기자단의 반발 탓으로 돌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개 예정이었던 CCTV 영상에 북 경비병들의 군사분계선(MDL) 월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이 빠져있어, 국민들의 의혹은 더욱더 증폭되고 있다는 게 김 대변인의 주장이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도 언급했듯이 국민들의 의혹은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혹여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면 교묘히 숨길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를 통해서 확실한 대책을 강구하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전규칙은 유엔사 권한이라는 사실이 군의 미숙한 대응의 방패막이가 될 수는 없다"며 "군 당국은 스스로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란을 자초하지 말고, 국민들의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해소할 수 있는 신속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