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새로운 개혁 파트너"… 柳 "많은 부분에서 생각 일치"
  • 바른정당 유승민 신임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예방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DB
    ▲ 바른정당 유승민 신임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예방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DB

    지난 13일 전당대회를 통해 당 전면에 등장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대표 자격으로는 처음으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를 예방했다.

    유승민 대표와 안철수 대표는 중도보수 연대 및 통합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이날 이뤄진 탐색전이 향후 정계개편을 끌어낼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유 대표와 안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청에 위치한 국민의당 대표실에서 만나 인사를 나눴다. 양 당 대표는 서로에게 덕담을 건네고 긴 악수를 하는 등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먼저 입을 연 것은 안 대표였다. 안 대표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기득권 정치를 깨고 새 정치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당"이라고 말했다.

    그는 " 유 대표께선 경제학자로 저는 벤처기업가로 시작했다"며 "(이번 만남이) 새로운 개혁 파트너가 되는데 깊은 논의와 협력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유 대표는 "안 대표께서 따뜻하게 맞이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유 대표는 "어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방문했을 땐 언론의 관심이 전혀 없었는데, 오늘은 (기자분들이) 상당히 많이 오셨다"며 분위기를 띄웠다.

    그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양당 사이의 진지한 협력 가능성을 이야기해 보기 위해 방문하게 됐다"며 "평소 안 대표와 국민의당 의원들, 당원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제대로 열어나가기 위한 개혁에 최선을 다하시는 모습을 보고 많이 공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동철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을 들었을 때도 안보·경제·민생·한국정치 개혁 등 많은 부분에서 바른정당과 생각이 일치한다고 느꼈다"며 "오늘 어느 정도의 합의가 가능할진 모르겠으나, 진솔한 대화 통해 양당 간 협력과 대안 제시에 관해 대화를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